웹사이트 암호 저장 관리 프로그램 KeePass Password Safe

반응형
처음 인터넷이 나왔을때는 거의 모든 사이트들이 가입을 하지 않고도 모든 정보를 이용할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하고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 지면서 거의 모든 사이트들이 가입을 하지 않으면 모든 정보를 이용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요해진게 개인정보이며 그 개인 정보의 첫 단추가 ID와 Password 입니다.

지금은 워낙 많은 사이트들이 생기고 ID, Password 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정보를 기억하기 어려운 시점까지 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를 같은 ID, Password 를 사용합니다. 간혹 중복 아이디가 있으면 다른걸 쓰고 또 요즘은 아이디를 이메일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 전 그 사이트 성향에 맞게끔 각각의 이메일을 아이디로 지정합니다.

그러다 보니 저같이 머리가 나쁜 사람은 그 사이트를 자주 들어가지 않으면 ID, Password가 헷갈려서 한참을 헤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고 지금 아이디가 아닌 예전 다른 아이디를 쓰는 ID, Password는 한번 알아 두어도 자주 들어가지 않으면 잃어 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이디는 한번 만들면 바꿀수가 없으니 공통되게 관리하기도 힘든거 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낸게 이 KeePass Password Safe 프로그램 입니다. 내가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야 늘 알고 있으니 상관이 없겠지만 자주 들어가지 않는 사이트는 이 프로그램에 ID와 Password를 저장해 두면 힘들게 이아이디 저아이디 온갖 패스워드를 쳐가며 헤매지 않고도 바로 로그인을 할수 있어 참 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프로그램 종류 및 설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본인이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인스톨 버전과 무설치 버전이 있는데 전 무설치 버전을 사용합니다. 무설치 버전 사용이유는 제가 원래 무설치 버전을 좋아하는 이유도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 백업이 생명이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의 귀찮음을 해결하기 위해 무설치 버전을 사용합니다. D: 드라이브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사용하면서 DB도 이 프로그램 폴더에 같이 보관을 하면 데이터 백업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그리고 버전이 Classic Edition과 Professional Edition 두 버전이 있는데 기능은 비슷하나 크게 다른게 .NET Framework 가 필요하냐 필요하지 않느냐가 가장 다릅니다. .NET Framework 가 설치 되어 있는 컴퓨터에서는 Professional Edition을 사용하시고 .NET Framework가 설치 되어 있지 않거나 설치하기 싫으신 분들은 Classic Editio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
 

1. 언어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뭔가 휑한 느낌과 영어로 되어 있어서 좀 어색할것입니다. 그럼 일단 한글로 바꾸는 작업부터 하겠습니다.



자기가 다운 받은 버전에 맞는 한글 언어팩을 다운 받으신후 압축을 풀고 KeePass Password Safe 가 설치 되어 있는 폴더에 한글 언어 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다음 프로그램 메뉴바에서 [View-Change Language] 선택하시고 한글을 선택하시면 거의 100% 에 가까운 한글화 KeePass Password Safe 프로그램을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프로그램 재식작 여부에서 예를 누르시면 프로그램 재시작과 함께 한글화가 이루어진 Kepass 프로그램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2. DB생성과 프로그램 암호 정하기

이 프로그램은 나의 사이트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 암호를 걸어 놓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드시 암호를 설정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DB를 생성하려면 프로그램 메인 화면에서 상단 가장 왼쪽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여 DB 생성과 함께 암호를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터 비밀번호를 선택후 프로그램과 시작과 함게 사용할 암호를 지정하면 됩니다. 이후 기본 데이터베이스 설정 정보 입력창이 나오는게 탭별 설정값을 확인해 보신후 특별한게 없으면 기본값 그대로 놔두신후 확인을 누르시고 기본 DB설정과 암호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그럼 메인 화면 왼쪽에 기본 카테고리가 생긴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외 다른 설정 부분도 많으나 크게 건드릴 부분이 없고 또한 한글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 환경과 취향에 맞게끔 설정을 맞추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메인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데이터베이스 저장 유무를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당연히 [저장] 버튼을 누르고 저장을 하신후 다시 실행을 시키시면 그 이후부턴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이 저장 유무는 데이터베이스 변경 사항이 있을시 항상 나오는 화면입니다.



   기본 사용법
 

메인 화면 우측 빈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항목추가를 선택합니다.

KeePass Password Safe

Password

KeePass


테스트로 구글 사이트를 입력해 보았는데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 누르시면 하나의 사이트에 대한 정보 입력은 끝이 납니다. 이런식으로 자주 가지 않는 사이트나 본인이 저장하고 싶은 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하여 손쉽게 정보를 관리 할수 있습니다.

저장된 데이터 항목에서 사용자명이나 암호 위에 마우스를 대고 더블 클릭을 하면 해당 정보가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URL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이후 복사한 사용자명과 암호를 치시면 손쉽게 로그인을 하실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많이 있으니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신후 프로그램이 마음에 드시면 자기것으로 만들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많은 사이트의 정보를 머리로만 기억하기엔 한계가 있을거 같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이트 정보를 관리 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