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별 디스크 조각모음으로 시간을 절약하자 WContig

반응형
일반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은 하드 드라이브 자체를 수행 하기 때문에 아무리 빠른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하여도 시간이 어느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WContig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은 폴더별, 파일별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할수 있어 그만큼 시간을 절약하여 빠르게 조각모음을 완료 할수 있습니다.

특정 폴더와 파일을 조각모음 한다고 해서 일반 디스크 조각모음과 같이 드라이브 자체를 조각모음 시킬수 없는것도 아닙니다. 폴더를 선택할때 드라이브 자체를 선택하면 일반 조각모음 프로그램과 같이 드라이브 전체를 조각모음 할수 있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WContig


다운로드 사이트 왼쪽에 있는 링크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용량도 굉장히 작고 무설치 버전만 지원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직관적이여서 초보자도 바로 사용할수 있을거 같고 더군다나 한글도 지원해 주어 더욱 좋은거 같습니다.


설정은 따로 하실게 없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언어를 변경해 주는거 이외에는 기본 설정대로 놔두고 사용해도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워난 간단해서 그런지 굳이 건드릴 설정 부분도 없더군요.

그럼 간단하게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구모음 바에서 추가 버튼에서 조각모음 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프로그램 하단에 있는 조각모음 버튼을 누르시면 두가지 부가기능 사항에 대한 질문 창이 뜹니다.


디스크 오류검사 질문창과 디스크 정리 질문창이 뜨는데 사용자가 선택하여 하실분들은 "디스크 검사"나 "디스크 정리 시작"을 누르시고 안하실 분들은 "디스크 검사 안함"이나 "디스크 정리 시작안함"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 정리 상태를 보여 주면서 선택한 파일별, 폴더별 조각모음을 시작합니다.


조각모음이 완료가 되면 간단한 조각모음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 뜹니다. 이상과 같이 하면 기본적으로 부분적인 디스크 조각모음은 완료가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일반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 처럼 드라이브 전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폴더 선택시 드라이브 자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은 윈도우 성능향상이 크나큰 도움을 줍니다. SSD 사용자의 경우는 디스크 조각모음이 필요 없지만 일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주기적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조각모음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안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때 WConti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각모음이 필요한 폴더별, 파일별로 해주면 시간을 절약할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에 필요성은 알고 있으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조각모음 작업을 미루고 계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이 WContig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이 프로그램을 알려 주신 Beatz 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