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너무 믿지 마세요.

반응형
얼마전 회사 상무님이 MS 오피스가 에러가 난다며 좀 봐달라고 해서 가 봤더니 제가 처음 보는 에러 메세지를 뿌리며 도통 해결책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피스를 재 설치 할려고 해도 설치 시작과 함께 내부적 오류로 인하여 설치 할수 없다는 메세지를 보이며 설치 종료가 되어 버리고, 삭제를 하기 위해 프로그램 추가/삭제 부분에 들어 가서 삭제를 해도 삭제 자체가 되지 않았습니다.  


MS 오피스 에러


사실 MS오피스나 Visual Studio 같은 덩치큰 프로그램들은 삭제 후 재설치 하는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거도 쉽지 않을 않을뿐더러 제거후 다시 설치 한다해도 에러가 날 확율이 높고 제대로 작동이 된다 해도 어딘가 모르게 불안전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 이런 덩치큰 프로그램들이 불안전한 모습을 보이면 왠만하면 포멧을 주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재설치를 하기엔 그당시 여건이 맞지 않아 어떻게든 오피스를 정상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썼습니다. 온갖 검색을 통해 MS오피스 수동 삭제 방법도 써보았으나 제대로 삭제가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결국 포기하고 윈도우 XP 복원 기능 으로 에러가 나지 않던 몇일 전으로 되돌렸습니다. 시간 무지하게 오래 걸리더군요. 

윈도우 복원 기능


오랜 기다림 끝에 복원을 완료하고 오피스를 실행 시켰으나 여전히 Setup Error 에러 메세지를 보이며 구동이 되지 않더군요. 재설치도 되지 않구요. 정말 실망 많이 했습니다. 제가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그다지믿진 않았지만 그래도 급박한 상황에서 그래도 이름이 복원 기능인데 되겠지라고 생각했었는데 안되니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결국 다음날 윈도우 포멧을 단행했습니다. MS 오피스 라는 소프트웨어 하나 때문에 윈도우 시스템을 재설치 하다니 정말... 에혀... ㅜ.ㅜ

제가 예전 XP를 처음 사용할때 시스템 복원 기능이란걸 알고 정말 좋은 기능이라 생각하고 기능을 켜두고 사용 하였으나 성능이 미약하게 느껴지고
문제 발생시 제대로 복원도 이루어 지는거 같지 않아 그 이후로는 한번도 복원 기능을 쓰지 않았습니다. 비스타, 윈도우7 에서도 자체 복원 기능은 쓰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한번 저에게 실망을 안겨 주네요.

물론 비스타와 윈도우7에선 복원 기능이 좋아 졌다고 하긴 하던데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고 전 여전히 쓰지 않을 계획입니다. 괜히 믿고 있었다가 복원이 안되면 큰일날 일이니 차라리 없다 생각하고 늘 긴장하고 사용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아니면 다른 시스템 복원 기능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중에서도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너무 믿지 말란 당부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잘 사용하고 계신 분이실지라도 너무 맹신 하지 마시고 다른 전문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2차로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