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장치의 안전성과 성능을 높이는 방법

Posted at 2010. 3. 1. 12:38 | Posted in 윈도우
USB장치의 안전성과 성능을 높이는 방법

반응형

요즘 USB는 절대로 없어서는 안될 장치입니다. 거의 모든 장비들이 USB로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프린트 장비까지 컴퓨터에 페러럴 포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USB로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왜 그런지 잘 모르겠으나 아마 USB로 연결이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USB는 없어서는 안될 장치 입니다. 하지만 한번씩 USB를 연결하면 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때도 있습니다. 또한 한 컴퓨터에 많은 USB장치가 연결이 되어 있을경우 한번씩 잘되던 USB연결 장비가 인식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 났을경우 장비와 컴퓨터와의 특별한 결함이 없다면 윈도우 시스템내에서 문제가 발생한 걸로 보고 "USB 선택적 절전모드 설정" 변경을 사용하여 이상과 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않는 USB 장치를 절전모드로 바꿔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늘 전원연결이 되어 있는 시스템이라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이 기능 때문에 일부 USB 장치가 인식 되지 않는 경우와 USB 성능 저하가 이루어 집니다.

아래 설정 방법을 이용하여 USB의 안전성과 성능을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1. Windows Vista and 7 에서 변경


제어판->전원옵션->설정변경->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으로 들어 가십시요.



그런 다음 위 이미지와 같이 USB 설정 부분에서 전원사용 부분을 사용 안함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제 시스템이 노트북이라 전원사용 부분만 사용안함으로 설정했습니다. 만약 일반 데스크탑 사용자라면 설정 바꾸는 부분이 하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 부분을 사용안함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2. Windows XP 에서 변경


XP에서는 USB 선택적 절전모드 설정을 regedit 부분으로 들어 가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해서 어려울건 없을거 같습니다.


1. 시작을 클릭하고 실행을 클릭합니다.
  참고 : Windows Vista를 실행하고 있는 경우 시작을 클릭한 후 검색 시작 상자를 사용합니다.

2.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3. 다음 레지스트리 하위 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

4. DisableSelectiveSuspend 레지스트리 항목이 있는 경우 두 번 클릭하고, 이 항목이 없는 경우 항목을 만듭니다. 이 항목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a. 편집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가리킨 다음 DWORD 값을 클릭합니다.
     b. DisableSelectiveSuspend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c. 편집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5. 값 데이터 필드에 1을 입력하여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출처 : USB 장치를 제거하거나 삽입한 후 USB 포트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이상과 같이 설정하시면 XP에서도 USB 선택적 절전모드 부분을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끔으로서 아래와 같은 상황을 줄일수 있습니다.


- USB포트에 장치를 연결할때 2.0장치인데도 1.1장치라는 에러 메세지를 내면서 연결되는경우
- USB포트에 장치를 연결했는데도 USB장치가 응답이 없는 경우
- USB포트에 항시 연결해 사용하는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아무런 이유없이 재연결이 되는 경우
- 시스템 절전모드에 들어간후 다시 복귀할때 일부 USB 장치가 응답이 없거나 재연결되는 경우
- 일부 고 대역폭의 고성능 USB 장치를 연결 했을때 전보다 떨어지는 성능이 나올 경우
- USB장치를 사용중인 상태에서 장치의 작동이 갑자기 멈춰버리는 경우
- 고성능의 USB장치를 사용중인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는 다른 USB장치가 재연결이 되는 경우
- 가끔 USB포트에 장치를 연결할때 알수 없는 장치라고 인식할 경우
(재연결 증상이란, 장치가 연결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장치 연결이 끊어졌다 다시 연결되는 증상)


아울러 USB 선택적 절전모드는 XP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켜저 있지만 비스타 및 윈도우7은 시스템에 따라 설정이 되어 있을수도 있고 안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 시스템을 확인해 보시고 설정을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USB의 성능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이 설정을 꺼두시는걸 권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