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얼마나 벌어야 돈 걱정없이 살까?

돈을 얼마나 벌어야 돈 걱정없이 행복하게 살까요? 

돈을 많이 벌면 돈 걱정없이 모든 생활에서 행복을 느낄까요? 그럼 돈이 없으면 불행하다고 느낄까요?

오늘은 제 블로그 특성과 맞지 않게 좀 심오한 질문을 하네요. ^^

사람이 살아가는데 돈이란게 참 중요합니다. 돈없이 할수 있는게 거의 없으니 말이죠. 그러다 보니 돈이 없는 사람에겐 돈이 많은 사람이 부럽움에 대상이죠. 그럼 돈 많은 사람은 돈이 풍족하다고 느낄까요? 그런데 돈이 많다고 해서 돈이 풍족하다고 느끼진 않는거 같습니다. 많이 벌어도 부족하다고 느끼는게 사람 욕심인거 같습니다.  


제가 대학원 다닐때 교수님이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저희 한테 돈많이 벌필요 없다고 필요한 만큼 적당히 벌면 된다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그 적당히 란게 참 애매하죠. 얼만큼이 적당히인지 알수 없으니 말입니다. 교수님이 그런데 왜 그런 말을 했냐 하니 교수님 당신은 일년 연봉이 3억쯤 되는데 돈이 모자란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교수님이 연봉 5천만원 받을때도 돈이 모자란다고 생각을 했었답니다. 그러면서 일년에 3억을 버나 5천만원을 버나 모자람을 느끼는건 똑같은거 같다고 하시더군요.

교수님 말을 듣고 저도 제 경우를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처음 직장 생활 할때나 지금이나 돈이 모자란다고 느끼는건 똑같은거 같습니다. 처음 직장생활 할때보다 연봉이 거의 3배가 올랐는데 말이죠. 물론 결혼도 하고 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으니 돈들어갈 일이 더 많아 져서 그렇겠지만 그래도 있으면 있는대로 쓰고, 없으면 없는대로 안쓰는게 돈인거 같습니다.


돈을 많이 벌면 많이 버는만큼 씀씀이도 커지니깐 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작게 벌면 100원짜리를 사는게 많이 벌면 같은 거라도 10만원짜리를 사게 되겠죠. 그리고 교수님은 3억을 버니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많이 도와 준다고 돈을 많이 쓴다고 하시더군요. 성당에 다니시는데 성당에 같이 다니시는 할머니가 틀니를 해야 하는데 돈이 없다고 하면 해주고... 뭐 그러다 보니 3억이란 돈이 모자랄때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돈이란게 많이 벌면 좋겠지만 그렇다고 적게 번다고 슬퍼할일은 아닌거 같습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많이 벌어서 떵떵거리고 살면 좋겠지만 너무 거기에 집착해서 스트레스를 받느니 차라리 자기일 성실히 하면서 받는 월급가지고 알뜰히 사는것도 행복인거 같습니다. 돈 많이 벌어도 가정이 불행한 집도 많지 않습니까? 그러니 내가 돈이 없다고 해서 불행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좀 불편할 뿐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한거 같습니다.


예전부터 제가 친구들과 농담처럼 쓰는 말이 있었습니다.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생기는게 돈이라고... 그런데 제가 얼마 살진 않았지만 정말 그런거 같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그런데~~~ 그래도 그래도 그래도~~~ 돈 많이 벌고 싶습니다. ㅋㅋㅋ




  1. 느끼는 것만 이야기하자면 돈의 수준이 한도를 넘어서면 똑같습니다. 아무리 부자라도 하루에 쓰는 돈의 양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니까요(길거리에 뿌린다거나 그런 쓸데 없는 행동은 제외할 시에. 즉 합리적인 소비를 할 경우). 완벽한 경우는 아니지만 게임을 통해서 비슷한 경험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살 수 있을만큼의 돈을 저금을 해놓고 보니까 그게 1억이건 7억이건 상관이 없더군요. 느낌 상으로는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라는 것은 확실하니까요.
    • 2010.02.05 13:39 신고 [Edit/Del]
      음... 그럴수도 있겠네요. 뭐... 제가 아직 억단위 돈을 벌어 본적이 없어 교수님의 말을 듣고 그럴수도 있겠다고 생각한 내용입니다.
      뭐... 많이 벌면 잘먹고 잘 살수 있다는건 당연한 얘기 겠지요. 저도 좀 많이 벌어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2. 와 글주제가 참 좋네요 ^^ 돈이라... 전 솔직히 10억은 있어야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살거같아요!!
    돈을 흥청망청 안써도 10억은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돈은 직접 일해서 버는돈이 더 뜻깊을거 같아요! 그러니 전 크게 연연하지 않을거에요 ^^
    • 2010.02.05 15:52 신고 [Edit/Del]
      직장 생활하면서 1억을 모을라 해도 엄청난 시간이 필요한데 10을 어찌 모아야 할지... ㅠ.ㅠ
      정녕 로또밖에 없단 말인가... ㅋㅋㅋ

      돈이란게 어렵게 벌어야 잘 모이는거 같습니다. 쉽게 번돈은 쉽게 나가죠. ^^
  3. 저 아가씨한테 빈대질 하면 해결 될것 같은데 ㅋㅋ
    아무리 모아도 모아도 나가는돈을 어쩔수가 없으니..
    10원이라도 절약할수 있는 생활이 답일것도 같은데
    절약이 최고 인것은 맞는것 같아요^^
    의미있게 잘 보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2010.02.07 20:13 신고 [Edit/Del]
      많이 벌고 절약하고 재테크 잘하면 되겠죠. ㅋ
      근데 전 먹는데 돈을 너무 많이 쓰는 경향이 있어서리...
      제 생활 신조가 먹는데 돈을 아끼지 말자 거든요. 먹는데 돈을 좀 줄여야 돈을 모을거 같은데.. ㅜ.ㅜ

      주말 잘 보내셨죠? ^^
  4. 많으면 많을 수록, 작으면 작을 수록... 결국은 맞춰살아가는게 젤 좋은것 같애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