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강력한 디스크 조각모음 Smart Defrag

반응형
Advanced SystemCare 로 유명한 IObit 사에서 만든 Smart Defrag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XP를 쓸시절 디스크 조각모음시 가장 애용하던 프로그램 이였습니다. 지금은 윈도우7을 쓰면서 크게 조각모음을 할필요가 없어 자주 사용은 하지 않지만 제 서브 컴퓨터나 다른 컴퓨터의 디스크 조각모음을 할때는 늘 Smart Defra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각모음을 하고 있습니다.

Smart Defrag



   설치
 


프로그램 설치 이후에는 한글을 지원하지만 설치시에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냥 next만 누르면 간단히 설치가 완료 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 하실점은 이 프로그램도 여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설치 중간에 IObit 자사에서 만든 툴바 설치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반드시 체크 해제를 하신후 설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설정
 

설치 이후 간단한 설정 화면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설정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나 저같이 자동으로 뭔가 진행되는게 싫으신 분들을 위해 알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 조각모음 해제

조각모음


이 기능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때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알아서 조각모음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훌륭한 기능이지만 제 개인 특성상 이런 자동 기능은 별로 좋아 하지 않아 끄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동으로 조각모음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체크된 상태를 유지 시켜 주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쉬고 있을때 조각모음을 하는것이니 컴퓨터 사용시에는 아무런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사용해 보실분들은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예약기능 해제

자동 조각모음


말그대로 예약 기능입니다. 일정시간에 조각모음을 자동으로 실행 시키는 기능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전 이런 자동 기능을 별로 좋아 하지 않아 기능을 끄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실분들은 체크가 선택된 상태로 놔두시면 됩니다.

나머지 기능은 별로 손될것이 없습니다. 기본 기능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Smart Defrag 장단점
 

1. 일단 빨라서 좋습니다.
윈도우 자체 조각모음 프로그램 보다 조각모음 하는 시간이 짧아서 좋은거 같습니다. 다른 조각모음 프로그램과 비교해 봐도 속도면에선 떨어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2.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듭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 시켜 보면 바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알정도로 직관적인 인터페이라 사용하기 편합니다. 또한 한글화가 잘 이루어져 있어 설정 부분을 건드릴때도 보다 편하게 설정 하실수가 있습니다.

3. 조각모음 최적화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조각모음만 하는게 아니라 사용자 설정에 따라 디스크 조각모음과 동시에 조각모음 최적화 기능도 같이 실행 할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용에 따르면 조각모음 최적화는 최적의 디스크 성능을 위해 조각모음과 빈 공간을 제거하여 드라이브 테이터가 빨라지도록 정리 하는 기술입니다.


4. 지능화된 부가기능


다른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에는 없는 특화된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 조각모음이란 것인데 위 설정부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지 않을때 프로그램이 알아서 자동으로 조각모음을 해주는 것입니다. 전 이기능을 잘 사용하진 않지만 이런 기술을 내포 하고 사용자 입장을 고려한 기능이 있다는게 한층더 이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높여 줍니다.

사용해보면서 아직 크게 단점이라고 말할만큼의 단점은 찾질 못했습니다. 단 하나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 부분은 제가 언제나 좋아하는 무설치 버전이 공식적으로 배포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무설치 버전까지 배포를 하면 금상첨화일꺼 같은데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마치며...
 

간단하게 Smart Defrag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른 무료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도 있으나 제 개인적으론 이 프로그램이 가장 마음에 드는거 같습니다. 아직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이 계시면 한번 사용해 볼것을 추천 드립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은 윈도우 최적화의 한 방편으로 디스크 조각이 너무 많이 나 있으면 윈도우 성능저하의 원인이 될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한번씩 해주는것도 윈도우 성능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레지스트리 정리처럼 자주할 필요는 없지만 쓰기/삭제가 빈번한 드라이버 일수록 조각모음에 더욱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윈도우 Vista/7 사용자는 윈도우 자체 조각모음 예약 기능을 끄고
Smart Defrag의 자동 조각모음 기능 및 조각모음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이 느려 진다는 월정 님의 조언이 있었습니다. 조언을 해 주신 월정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