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면접요령 2

Posted at 2009. 5. 3. 23:52 | Posted in 낙서장
성공적인 면접요령 2

반응형

1. 입사지원서로 면접관의 관심을 유도하자 !!

입사지원서에질문의 실마리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 면접관은 지원자가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각도로 테스트하게 된다.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서는 면접관의 관심을 끌만한 사항을 직무능력 중심으로 기록해 면접관의 질문을 먼저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자기 PR에 충실하자 !!

지원분야의 최고 적임자임을 강조한 뒤 약점을 솔직히 말하고,그렇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일하겠다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서 약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이때 자기합리화를 시도하는 것은 금물이다.

3.
지원회사 정보를 파악하자 !!

지원회사의 경영철학과 조직문화,주력분야의 이슈,최근 언론에 오르내리는 문제 등을알고 있어야 한다. ‘지원동기’나 ‘회사의 비전’등에 관한 질문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4.
인맥을 활용한다

지원사의 입사 선배는 ‘살아있는 취업 나침반’이다.지원기업의 회사분위기 등을 파악하고 회사의 인재상,취업성공담 등에 대한 조언을 들어볼 수 있다.

5.
취업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라 !!

취업사이트에는 취업에 관심이 많은 네티즌들이 자신들이 직접 경험한 면접관 분위기,질문 등을 올려 현장감 있는 면접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다.면접 전에 취업 사이트를 방문해 관련 정보를 모아놓는 노력이 필요하다.

6.
면접 예상질문을 뽑아보자 !!

어떤 질문이 나올지 10개 정도 미리 뽑아 답변을 준비해 본다.스스로 리허설도 해본다면 실전에서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7.
면접 당일 신문을 정독하는 것은 필수

최근의 중점사안을 알고 있어야 한다.그래야만 최근 시사에 관한 질문이나왔을 때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다.

8.
좋은 인상을 남겨라 !!

시종 당당하면서도 차분한 태도와 바른 인사로 면접을 마칠 수 있도록 한다.또한 필기도구를 지참해 정확한 질문요지를 메모해 답하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9.
면접 시간을 잘 지켜라 !!

면접시간부터 지각한다면 첫 인상이 좋지 않게 남는 것은 물론 허둥대다 낭패를 당할 수있다.

10.
대답은 자신있고 명료하게 !!

질문 내용을 지레 짐작하지말고 면접관이 무엇을 묻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답변은 먼저 결론을 제시하고 설명을 붙이는 방식이 좋다.경쟁자보다 답변이 미흡했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포기 하지말고 마지막 질문까지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제동 어록  (0) 2009.06.09
성공적인 이직에 대하여...  (2) 2009.06.09
성공적인 면접요령 1  (0) 2009.05.03
절대로 가지 말아야 할 회사  (12) 2009.05.02
여자친구를 wife로 업그레이드할때 발생하는 버그  (4) 2009.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