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인공지능 기술이 나올까?

Posted at 2009.12.29 12:09 | Posted in 이야기/► IT
완벽한 인공지능 기술이 나올까?

제가 대학원 수업 들을때 교수님중에 인공지능을 전공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인공지능 수업은 아니였지만 수업 중간 중간에 교수님 당신이 공부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가끔 얘기해 주셨는데 들으니 재미 있더군요.

그 교수님 말이 당신 생각으로는 완벽한 인공지능은 나오기가 힘들다고 하시더군요. 그 예로 몇몇가지를 이야기 해 주셨는데 다 기억은 안나고 한가지만 기억 납니다.

많은 군중 속에서 너와 내가 이야기를 하고 있다가 내 뒤에서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했다면 신기하게도 사람은 바로 고개를 돌려 누가 내 얘기를 하는지, 나에 대해 어떤 얘기를 하는지 들을려고 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너와 내가 이야기를 하고 있다가 누가 내 욕이라도 한다면 바로 알아 듣고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기계가 어떻게 알아 차릴것이냐가 문제라고 하더군요. 교수님이 일본에서 연구 하실때 이런 부분까지 생각해서 인공지능을 만들려고 노력했었는데 답이 안나와서 포기를 했다고 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이건 답이 없을꺼 같습니다. 인공지능도 어떻게 보면 알고리즘을 사람이 심어서 이런 경우엔 이렇게 하고 저런 경우엔 저렇게 하라라고 명령을 내려야 하는데 위와 같은 상황에선 기준을 잡기가 참 애매할거 같습니다. 교수님이 이외에도 다른 몇가지 예를 들면서 근시일 내에는 인간과 흡사한 인공지능 개발은 힘들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또하나 인공지능과는 좀 다른 얘기인데 병원에서 사용할 자동 진료 기계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개발도 됐었다고 합니다. 진료 정확도도 좋았구요. 하지만 상용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참 재미 있는게 환자가 그 기계 앞에서 아픈곳을 설명을 해야 하는데 자기가 아픈곳을 잘 모르거나 거짓말(?)로 아픈곳을 알려 준다는 것이였습니다.

이게 저도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의사 앞에선 내가 아픈곳을 대충 말해도 의사가 진찰을 해보고 아픈곳을 잘 짚어 내고 내가 잘못 말해도 의사가 알아서 진단을 내려 주니 굳이 내가 아픈곳을 세세히 말할 필요가 없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내가 아픈곳을 세세히 알기도 힘든거 같습니다. 그냥 대충 머리가 아프네. 배가 아프네. 정도지 이게 어디가 어떻게 왜 아픈지 개인이 정확히 말하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자동진료 기기가 상용화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인공지능 기술이 나올꺼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이때까지의 과학 기술로 봤을때 어릴적 정말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상황이 요즘에는 벌어지고 있습니다. 어릴때 그런 영화를 보면 정말 저게 가능할까 라는 생각조차 하지 않은 상황이 지금 벌어 지고 있으니 인공지능 기술도 언젠가는 이루어 지겠죠.

그때에는 정말 사람이 할일을 기계가 다 하는 세상이 오면 인간이 돈을 벌려고 아둥바둥 거리며 살지 않아도 될까요? 아니면 그 기계때문에 사회가 더 혼란스러워 질까요? 앞날의 기술에 대해 참 궁금하네요.



  1. 교수님 말씀이 재미있네요. 언젠가 완벽한 인공지능의 로봇이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인간처럼 100% 반응할수있다면 그게 기뻐해야할일일지 슬퍼해야할일일지.. ㅋㅋ
    • 2009.12.29 12:37 신고 [Edit/Del]
      그렇습니다. 이게 기뻐해야 할지 슬퍼해야 할지... ㅋㅋㅋ
      아마도 제 생각엔 100% 인공지능이 나오면 자살율이 높아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 심심해서... ㅋㅋㅋ
  2. 정말로 로봇한테 일자리 뺏기고 집뺏기는 날이 올것만 같아서 무섭습니다..ㅋ
  3. 스카이넷의 등장이 두려워 지는걸요 ㅎㅎ
  4. 무시무시한데요.. 그러면 정말 터미네이터들의 세상이 오는건가??^^;;
  5. 진짜 인공지능이 완성될 수 있을 시대쯤엔 아마도 인공지능을 굳이 만들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죠. ^^
    그땐 어쩌면 사람을 닮은 로봇을 만들려는 생각을 전혀 안할만큼 사람의 능력이 필요없는 세상일 수도 있겠습니다.
  6. '로봇에게도 불성이 존재하는가?' <레드메이드 보살>이 생각나네요. :-)
    블로그 방문해 주신 걸 보고 저도 살짝 들렀다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 인공지능이라...생명체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완벽한 인공지능도 만들어질꺼 같아요..
    근데 아직 생명체에 대한 이해도가 10%도 안되니... 아직 힘들겠지요..
    • 2009.12.31 08:32 신고 [Edit/Del]
      하긴 생명체를 다 이해하면 인간이 아닌 신의 경지에 이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니 인간과 흡사한 인공지능은 정말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겠군요. ^^
  8.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이 꽤 많은데 인공지능이 나온다면 장점과 단점이 끝없이 나올것 같네요... 장점이 많을수록 단점도 많은법인데... 개인적으로는 부분적인 인공지능이 나왔으면 합니다 ^^ 예를 들면 차량운전자동화시스템 등..
    • 2009.12.31 08:34 신고 [Edit/Del]
      크... 맞습니다. 저도 차량운전자동화 시스템은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인공지능은 사람을 편리하게 해줘서 좋은거 같습니다.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