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설치후 나만의 최적화 설정 방법

Posted at 2009. 12. 15. 13:21 | Posted in 윈도우
윈도우7 설치후 나만의 최적화 설정 방법

반응형
윈도우7이 아무리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나랑은 맞지 않는 기능이 있기 마련입니다. 

내가 굳이 사용하지 않는데 메모리 할당을 하거나 기능을 켜놓고 있는건 낭비라 생각합니다. 본인에 맞게끔 쓰지 않는 기능은 끄고 사용하는게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윈도우7 설치후 제가 필요치 않는 기능을 해제 하는 부분이나 설정 하는 부분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


윈도우 설치후 가장 먼저 하는 작업입니다. 어떠한 경우가 있더라도 윈도우 업데이트는 무조건 다 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윈도우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만 다 하셔도 왠만한 바이러스는 걸리지 않습니다. 



2. 드라이버 업데이트


윈도우7은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 줍니다. 하지만 컴퓨터 회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랑 맞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잡아 주지 않는것들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끔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3.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기능 해제


XP때랑은 다르게 윈도우 비스타 부터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자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기능을 써야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필요할때 한번씩 조각모음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자체 조각모음은 속도가 너무 느려 사용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조각모음 전용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필요할때 한번씩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각모음 예약 해제


** 위 프로그램은 제가 추천 드리는 툴입니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웹에서 검색 해보시고 사용기를 읽어 보신후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4. 시각효과 불필요한것 해제


윈도우 시각효과가 저에게는 그다지 이뻐 보이지 않더군요. 왠지 이런 시각효과 때문에 시스템 느려 진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XP때부터 최소한으로 기능을 없애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테마를 이용할거 말고는 거의 해제를 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시고 본인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체크 해제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시스템 복원기능 해제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윈도우내 복원 기능을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거 같습니다. 사용을 생각해 본적도 있는데 그 전 복원시점에 내가 뭘 어떻게 해봤는지 햇갈리면 시스템이 더 엉커 버릴꺼 같아 복원을 해야 할꺼면 차라리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능을 아예 끄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끄면 하드 공간도 몇기가가 늘어 납니다.


복원지점




6. 바탕화면 휴지통 없애기


전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놔두고 쓰는걸 싫어 합니다. 좀 이상한 습관인데 전 바탕화면이 아무것도 없어야 직성이 풀립니다. 그래서 윈도우7 설치시 기본으로 나와 있는 휴지통을 없애고 사아드바에 휴지통이 있는 가젯을 놔두고 사용을 합니다.



깨끗해 보이지 않습니까? ^^

XP 나 비스타에선 바탕화면에 휴지통을 없애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야 했기 때문에 좀 까다로웠죠. 하지만 윈도우7 에선 휴지통을 쉽게 없앴을수 있습니다.

휴지통 삭제


위와 같이 휴지통 부분에 체크를 해제 하시면 바탕화면에 휴지통이 없어 집니다.

7. 시작프로그램 관리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고 본인이 사용할 프로그램을 설치 하고 나면 초기 때보다 눈에 띄게 부팅이 느려졌다는걸 느끼실껍니다. 이게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툴들이 많아서 입니다. 윈도우가 부팅되고 나서 굳이 시작을 같이 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들은 과감이 없애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자체 시작프로그램 관리 명령어인 "msconfig" 를 사용하여 관리를 해주어도 괜찮겠지만

시작프로그램 관리


이거 말고 윈도우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 중에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여 관리 하시는게 훨씬 쉽고 간편합니다.

시스템 최적화 : CCleaner, Advanced SystemCare, Daum 클리너 
** 위 프로그램은 제가 추천 드리는 툴입니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웹에서 검색 해보시고 사용기를 읽어 보신후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8. 인터넷 빠르게 하기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빠르게 하기 입니다. 이 부분은 굳이 할필요는 없지만 파코즈에 박시형님이 인터넷 빠르게 하는 레지스트리 값을 공개 하신게 있어서 적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괜찮은거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적용해 보시고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삭제 하면 되니 크게 부담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박시형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한가지가 더 있는데 바로 윈도우 서비스 부분입니다. 윈도우 경량화를 한다고 서비스 부분을 무턱대고 사용안함으로 바꾸시는 분이 계시는데 이건 좀 위험한 행동인거 같습니다. 그 서비스가 뭐하는 기능인지 100% 이해하고 사용안함으로 바꾸는건 상관없지만 그냥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만 보고 따라하는 형태로 해서 사용안함으로 바꾸시면 안됩니다.

저도 이 포스팅을 하면서 서비스 설정 부분을 언급을 할까 말까 고민을 했지만 결국 하지 않는게 좋을꺼 같아 하지 않고 메세지 형태로만 남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