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알지만 잘 하지 않는 컴퓨터(윈도우) 관리법

반응형
제가 말할려고 하는 컴퓨터(윈도우) 관리법은 하드웨어 적인 부분이 아닌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을 다루고자 합니다.

우리나라가 윈도우 사용율이 너무나도 높기 때문에 보안상에 문제도 늘 존재하며 관리를 하지 않고 쓰게 되면 컴퓨터가 점차적으로 느려지게 됩니다.

이런걸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해서 개인이 자기 컴퓨터를 늘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는 반드시 한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보안상 가장 중요한 부분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 일반 유저분들께선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아예 안하시고 자동업데이트 알림 메세지가 귀찮다고 자동업데이트를 끄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이건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아무리 좋은 백신 프로그램을 깔아놔도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고 해킹을 당하기가 쉽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어떻게 보면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자동차 보험을 아무리 비싸고 좋은걸 들어 놨다고 해도 자동차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불의의 사고를 당하듯이 컴퓨터도 MS에서 제공하는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면서 관리하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실예로 2003년 초에 전세계적으로 웜 바이러스가 위상을 떨칠때 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제가 교육원에서 공부할때인데 저희반 학생들도 거의 대부분이 걸렸는데 전 걸리지 않았습니다. 왜냐, 전 보안 업데이트를 늘 하고 있었거든요. 그당시에는 보안업데이트가 뜨면 아무 생각없이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그 일이 있고 나서 부턴 반드시 해야 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보안업데이트 공지가 뜨면 반드시 해주고 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만 잘해도 백신 없이도 왠만한 바이러스는 걸리지 않습니다. 


2. 백신 프로그램은 하나만 실시간 감시를 늘 사용한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백신 프로그램은 일종에 보험입니다. 사람도 살아 가면서 만일을 위해 보험하나 쯤은 들고 삽니다. 컴퓨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을 위해 자신이 선호하는 백신 프로그램 하나쯤은 실시간 감시를 켜놓고 있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 보단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에 대한 피해가 많이 일어 나고 있습니다. 요즘 백신들은 이런 부분까지 감시를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은 켜두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본인 컴퓨터가 좀비 컴퓨터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100% 완벽한 백신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서브 백신 2-3개 쯤은 설치해두고 계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반드시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는 백신 이거나 실시간 감시 기능이 있는 백신 이라면 반드시 끄고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컴퓨터 한백신이 원칙입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백신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아무리 잘 사용을 한다하더라도 나도 모르게 들어와 있을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메인 백신과 서브 백신을 이용하여 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인용 백신 : Avast, Avira, AVG, V3 등
서브용 백신 : a-squared Free, IObit Security 360 Free
** 위 프로그램은 제가 추천 드리는 툴입니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웹에서 검색 해보시고 사용기를 읽어 보신후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3. 웹서핑시 엑티브엑스는 반드시 필요한 것만 설치 한다.


전 이부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불특정 다수에게 웹서핑시 엑티브엑스 형태의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여 좀비 컴퓨터를 만드는 일이 많이 일어 나고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 일단 웹서핑시 뭘 설치 할거냐고 물으면 무조건 '아니오'를 누릅니다. 그리고 그 사이트를 들어가서 보이면 보는거고 안보이면 안봅니다. 만약 안보였을 경우 다시 생각을 합니다. 이 사이트를 나중에 내가 다시 들어올것인지, 이 사이트를 꼭 봐야 하는 사이트인지 생각을 여러번 한후 결정을 내립니다. 그만큼 엑티브엑스 설치에 대한 충분한 생각을 하신후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꼭 필요한 엑티브엑스 즉 은행업무에 관한 것이나 공신력있는 사이트의 엑티브엑스는 어쩔수 없이 설치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이트의 엑티브엑스는 설치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보낸사람이 불분명한 이메일 첨부파일은 실행시키지 않는다.

 이 부분도 많이 실수를 하는 부분입니다. 누군지 알지 못하는 메일에 실행파일이 첨부파일로 오면 사람 심리가 한번 실행시켜 보고 싶은게 사람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위험한 일입니다.

엑티브엑스로 인한 악성코드가 유포 되기도 하지만 이메일 첨부파일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 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의심이 가는 메일의 첨부파일은 실행시키지 마시고 바로 휴지틍으로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시스템 최적화를 주기적으로 한다.

컴퓨터 사용시 빈번히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이것들이 많이 쌓이게 되면 시스템이 느려 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게 시스템 향상에 많이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혹자는 안하는게 윈도우 안정성이 더 낫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필요없는 쓰레기 부분을 가지고 있는거 보단 깨끗이 청소한 레지스트리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툴들이 워낙 좋아져서 레지스트리 정리로 인한 시스템 엉킴 현상 및 시스템 에러가 잘 발생하지 않으며 시스템 최적화 버튼 클릭 한번이면 깨끗이 정리가 되기 때문에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선정해서 주기적으로 레지스트리 정리, 디스크 정리 등 윈도우 시스템 최적화를 해주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비스타와 윈7 사용자는 굳이 할필요는 없지만 XP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조각모음도 가끔 해주는게 시스템 속도 향샹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윈도우 자체 조각모음 툴도 있지만 이거 말고 다른 툴들도 많으니 그 툴들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최적화 : CCleaner, Advanced SystemCare, Daum 클리너
조각모음 : SmartDefrag , Defraggler Auslogics Disk Defrag,  WContig 
** 위 프로그램은 제가 추천 드리는 툴입니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웹에서 검색 해보시고 사용기를 읽어 보신후 본인이 선호하는 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6.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잘해야 한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에 등록 되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이는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사용하든 하지 않든 한번 등록이 되면 컴퓨터가 부팅이 되면 자동으로 메모리를 차기 하게 됩니다. 
 


그럼 일부 유저분들 중에는 처음에는 부팅이 빨랐는데 갈수록 자꾸 부팅 속도가 늦어 진다고 불평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 컴퓨터를 점검을 해보면 거의 대부분이 엄청나게 많은 시작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시스템을 쾌적하게 사용하시고 부팅속도를 올리시려면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잘해 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시스템관리 툴에는 거의 대부분이 시작프로그램 관리 부분도 들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 부팅과 동시에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에서 제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프로그램 리스트를 봐도 잘 모르겠으면 주위에 컴퓨터 잘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받으시거나 인터넷에 스샷하나 떠서 올리시면 파워유저 분들이 많은 도움을 드릴것입니다.



7.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설치 한다.

프로그램 설치시 자신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잡다한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 해두면 불필요하게 하드공간도 많이 잡아 먹을 뿐더러 시스템적으로도 별로 좋지 않게 됩니다. 처음 보는 프로그램인데 설치해보고 싶으면 웹에서 충분히 검색을 한후 어떤류의 프로그램인지 숙지를 한다음 내가 사용을 꼭 할수 있겠다 싶은 프로그램만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치후 사용해보고 이게 아니다 싶으면 꼭 제어판->프로그램삭제를 통해 삭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스타와 윈7은 어느정도 설치 삭제를 반복 해도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지만 XP의 경우 설치 삭제를 빈번히 할경우 불필요한 레지스트리가 생성되어 시스템이 느려 질수 있습니다. 그러니 설치시에는 그 프로그램을 공부 하시고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8. 프로그램 설치시 설치 화면을 잘보고 Next 버튼을 누른다.

언제부터인가 프로그램 설치시 아무 생각없이 'next'만 누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이상한 프로그램이 설치 되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요즘은 너무 보편화가 되어 설치시에 잘보고 설치를 해야 합니다. 
 


설치하는 프로그램의 자사에서 만든 툴바 또는 인터넷 시작페이지 고정 같은 기타 프로그램을 같이 설치 하겠냐고 묻는 화면이 꼭 있기 때문입니다. 될수 있으면 이런류의 프로그램을 설치를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쓰잘데기 없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컴퓨터를 막 사용하시는 분의 컴퓨터의 IE 띄워 보면 깜짝깜짝 놀랄때가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툴바가 IE를 뒤덮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요즘 인터넷이 느려졌다고 투덜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걸 보면 좀 답답할때가 많습니다. 물론 툴바 설치를 유도하는 프로그램도 문제지만 보편화된 설치 방법을 잘 보지도 않고 next만 눌러 설치를 해버리는 사용자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 프로그램 설치시 본인이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하는 화면을 잘 캐치 하여 쓸데없는 프로그램 설치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9. 컴퓨터 미 사용시 종료시켜 쉬게 하자.

 

사람도 잠을 자야 충전이 되듯이 개인용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쉬어야 됩니다. 하루 24시간 켜놓고 사용을 하면 컴퓨터도 힘들어 합니다. 서버용 컴퓨터야 상관이 없지만 개인용 컴퓨터를 그렇게 사용하면 이 컴퓨터도 힘들다고 버벅 버벅 거릴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컴퓨터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시다면 당신이 잠을 자며 재충전을 하듯이 컴퓨터도 같이 자면서 재충전을 할수 있게끔 반드시 컴퓨터를 종료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
천둥번개가 칠때는 반드시 컴퓨터 전원코드를 빼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놔 두다가 재수 없으면 메인보드, 하드, 파워가 뻑날 확률이 높습니다. "에이... 뭐.. 그런일 있겠어?" 하시겠지만 제가 직접 겪은 일입니다.

직접적으로 번개를 맞은것도 아닌데 번개가 치던날 제 소중한 데스크탑이 통째로 뻑났습니다. 수리하는데만 수억(?) 날렸습니다. 거의 통째로 수리를 했습니다. 그 다음부터 무조건 번개가 치면 전원코드를 뽑고 있습니다. 이점 유의 하시고
번개 치는 날은 반드시 전원코드를 뽑아 놓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