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비스타 정말 실패한 운영체제 인가???

반응형

요즘 윈도우 7의 출시일이 가까워 지면서 윈도우 7에 대한 관심히 상당히 높아 지고 있습니다. 이미 RC 버전을 써본 분들의 리뷰가 끊이지 않고 나오면서 성능이나 인터페이스 등 비스타 보다는 좋아 졌다는 글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스타가 나올때부터 비스타는 실패한 운영체제이며 윈미와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란 얘기가 지배적이였습니다. 비스타가 실패한 운영체제란 얘기는 지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시는 분들이 xp 로 설치해야 하는지 비스타로 설치해야 하는지 묻는 게시판 글들도 많이 봅니다. 그럼 답글에 xp 를 추천하는 댓글이 지배적입니다.


그럼 정말 비스타는 윈미와 같이 실패한 운영체제인가? 라고 생각을 한번 해 봤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정말 실패한 운영체제 인가???


윈도우 비스타 정말 실패한 운영체제 인가???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전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전 윈도우 95부터 윈도우7 까지 다 써봤는데 윈미는 정말 최악이였습니다. 윈98을 쓰다가 윈미가 나왔다길래 그당시 모뎀 통신을 통해서 와레즈 사이트에서 몇날 몇일을 걸려 다운받아 설치한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처음 설치하고 난 느낌은 상당히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윈98에 비해 상당히 이뻤거든요. 


하지만 사용할수가 없었습니다. 너무나도 블루스크린이 많이 나오는 바람에... 정말 최악이였습니다. 그러다 얼마 안있어 윈2000 Beta 판이 나와서 윈2000 으로 넘어 갔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xp 를 지나 비스타까지 왔는데, 저도 처음에 비스타를 설치해보고 많이 실망 했습니다. 너무나도 무겁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실행 속도 및 여타 느낌이 xp 만 못하단 느낌이 들어서 비스타 설치후 몇일 안돼서 다시 XP 로 돌아 가길 여러번 이였습니다.


하지만 서비스팩1을 지나 서비스팩2까지 나온 이 시점에서 보면 비스타도 상당히 훌륭한 운영체제라 느껴집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XP 보다 훨씬 뛰어난 운영체제 인거 같습니다. 비록 아직 XP에 비해 호환성이 약해 비스타의 발목을 잡고 있지만 그래도 뛰어난 운영체제인거 같습니다.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호환성 문제가 해결 되었고 개발사나 드라이버 제작업체에서도 비스타용을 따로 만들기 때문에 호환성 때문에 비스타를 쓰지 못한다는 얘기는 하지 못할꺼 같습니다.


그럼 사람들이 왜 XP 를 추천하는가? 를 생각 해보니... 

첫번째가 XP보다 아무래도 비스타가 사양을 더 사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을 하고,

두번째가 설치 직후 비스타가 XP 보다 상당히 무겁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정말 실패한 운영체제 인가???

  XP가 처음 나왔을때만 하더라도 저런 이유때문에 사람들이 

  윈2000 및 윈98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저도 한때는 윈2000 추종자였습니다. 사람들과 XP가 좋은     가 윈2000 이 좋은가 라고 싸울때 전 윈2000의 편을 들었   습 니다. 하지만 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XP를 사용하게 되

  었습니다. 이유는 몇가지 없었습니다. 



윈2000 에 없던 기능인 원격테스탑 연결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고 윈2000보다 XP의 그래픽 표현력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컴퓨터의 남아도는 자원이 아까워서 였습니다.


이처럼 XP도 초창기에는 사람들 입방아에 많이 오르 내렸는데, 비스타도 지금 그런 시점 이였으나 MS 가 너무 쉽게 비스타를 버린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보면 윈7은 비스타 서비스팩3가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듭니다. 말이 7 이지 커널 버전을 보면 6.1 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XP 를 버리고 비스타를 사용하는 이유는 XP는 최초 설치시는 상당히 깔끔하고 가벼운 느낌이 드나 사용하면 할수록 무거워 진다는 느낌을 버릴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그렇다고 아무 프로그램이나 설치 하고 관리를 안하는 스타일도 아닌데, 컴퓨터 관리 만큼은 거의 결벽증 환자와 같이 관리를 해도 무거워 진다는 느낌은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비스타는 최초 설치시는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드나 약간의 최적화만 해주고 가끔식 기본적인 관리만 해주면 오래도록 처음 느낌 그대로 사용할수가 있어 좋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정말 실패한 운영체제 인가???


저도 언젠가는 윈도우7으로 넘어 가겠지만 아직까지는 윈도우7과 비스타의 성능적인 면에서 큰 차이를 느낄수가 없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 좋아 진거와 보안성이 조금 낮아졌다는 거 말고는 큰 차이점을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위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비스타는 실패한 운영체제가 아니며 윈미가 같은 전철은 밟지 않을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윈미에 비해 비스타의 완성도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비스타를 제대로 써보신 분들은 반드시 XP 보단 비스타를 찾을 꺼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여러 게시판을 찾으며 XP가 좋을까 비스타가 좋을까라고 고민하고 계신분들이 계신다면 비스타를 감히 추천합니다. 자기 컴퓨터 사양이 어느정도 받쳐 준다면 전 XP 보다는 비스타를 사용하는게 훨씬 좋을꺼 같습니다. 한달 정도 제대로 사용하시면 왜 비스타를 사용하는지 느끼실수 있을꺼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