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웨어 제거툴 Mentor AntiVirus 2009 정식 버전 출시

반응형
너무나도 오래 기다린 Mentor AntiVirus 2009 정식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물론 기업이 아닌 개인이 만든 스파이웨어 툴이기 때문에 제작 기간이 긴것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온다 나온다 하다 개발이 중지되는건 아닌지 정말 불안했습니다. 

Mentor AntiVirus 는 안정우님이 만든 안티 스파이웨어 제거 툴입니다. 처음에 "알약"이 인기를 끌 당시 "가루약"이란 이름으로 배포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꽤 괜찮은 성능으로 인기가 있었는데 버전업을 하기 위해 Mentor AntiVirus 란 이름으로 바꾸고 개발을 착수 하셨는데 작년 초인가...(오래 되서 기억이 가물가물...) 정식 버전이 나온다고 했는데 오늘에서야 정식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제가 이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우리 나라에 개인이 만들어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스파이웨어 제거 툴은 울타리가 유일 합니다. 예전 PCFree 란 프로그램도 개인이 만든 스파이웨어 툴중에선 꽤 유명했으나 갑작스런 개발님의 변심(?)으로 개발이 중단되고 사이트가 문을 닫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Mentor AntiVirus 란 개인이 만든 제품이 나왔다는건 사용자 입장에선 반가운 일입니다. 요즘은 워낙 무료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제거 툴이 많이 나와서 관심이 들 가겠지만 개인이 만든 툴에 관심을 가져 주는게 만드시는 분이 더욱 힘이 나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개인이 이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제거 툴을 만든다는게 다른 공개 프로그램과 다르게 이런류의 프로그램은 늘 개발자가 관리를 해주고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기에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설치
 

  Mentor AntiVirus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후 여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설치 하시면 됩니다. 

다른 조잡한 프로그램처럼 설치 중에 툴바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없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다음만 누르시면 설치는 완료 됩니다.


   화면구성
 

메인 화면 구성에 대한 설명을 따로 하는 이유는 저도 처음에 검사시작과 치료시작을 어떻게 하는지 버튼을 찾는게 잠시 망설여 져서 설명 부분을 따로 넣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제가 좀 바보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바로 밑에 있는 버튼을 찾질 못해서 해매다니... ㅋ


환경설정 화면 입니다. 이부분은 별로 어려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스크린샷만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능설명
 

기능은 악성크도 검사, ActiveX 차단, 스스템 최적화 3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메뉴에서 선택하시고 검사 버튼을 클릭후 검사가 완료 되면 치료 버튼을 눌러 치료를 완료 하면 끝입니다.

악성코드 검사시


ActiveX 차단시


시스템 최적화시


위 기능을 이용하시는데 크게 불편한 점은 없으리라 생각 듭니다. 너무나도 간단하게 처리가 되며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리라 생각 됩니다.


   전용엔진 만들기
 

 Mentor AntiVirus 의 가장 눈에 띄는 특이한 기능입니다. 개개인 사용자가 전용엔진을 만들어서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은 활성화가 안됐지만 
Mentor AntiVirus 가 널리 이용되어서 이 기능이 활성화가 잘 된다면 상당히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아이디어가 정말 뛰어난 방법인거 같습니다.



   메모리 점유율
 

아직 Mentor AntiVirus 에 실시간 감시 기능은 없습니다. "가루약" 시절에 있었으나 버전업이 되면서 이기능은 아직 보류 상태 입니다. 곧 이 기능이 지원 되겠지만 현재로선 이 기능이 제일 아쉬운거 같습니다.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는 프로그램에서 메모리 점유율을 논한다는게 의미 없는 것이지만 그래도 스파이웨어 검사 툴에서 메모리 점유율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초 실행시


검사시



   그외 다른기능 스크린샷
 


"그외 다른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벌새님의 포스팅 내용으로 대처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봤을때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자랑 합니다.

아직 실시간 검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백업용 스파이웨 검사 툴로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단체, 공공기관, 업체 모두에서 사용할수 있는 완전프리 제품이므로 활용도가 훨씬 높을꺼 같습니다.

[추가내용]
멘토 개발자님이 실시간 감시 기능은 만들지 않겠다고 합니다. 이유인즉 개발자님의 말을 빌어서 알려 드립니다.
[개발자님의 말]
기존에 무료백신 시장이 자리잡아있고, 메이저급 백신들이 많이있으며, 멘토의 경우 개인 개발자가 개발하므로, 여러므로 시장형성에서 유리한 점이 없기에 컨샙을 악성코드 제거로 잡았기에 여러 호환성 문제나 기술적 문제로 실시간 기능을 뺀 상태입니다. 그래서 기존 메이저급 백신과 멘토를 같이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