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메모장(Notepad) 대체 프로그램 Notepad2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간단한 문서를 적을때 많이 사용하는게 notepad 입니다. 하지만 notepad 를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라인줄수도 알수 없고, 찾기 기능도 제한적이고, 되돌리기(Ctrl+Z) 기능도 제한적입니다. 

제가 개발자다보니 가끔 웹을 개발할때 웹상에서 소스 보기를 하면 라인 표시가 없어서 많이 불편합니다. 그리고 코드 색깔도 표현되지 않아 개발에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해 드릴 Notepad2 로 사용을 하시면 간단하게 위 고민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뭐... 여타 다른 편집기 툴이 있지만 대부분 개발을 위한 툴이기 때문에 개발을 안하시는 분들이 사용을 하시면 좀 혼동되는 부분도 있고 윈도우내 notepad 랑 이질감이 있어서 선뜻 사용하기가 힘들겁니다.

notepad2 는 윈도우내 notepad랑 UI가 똑같기 때문에 편안하게 사용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윈도우내 notepad 를 notepad2 로 변경을 해야 하는데 이게 좀 생각만큼 쉽지가 않더군요.

notepad2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교체 방법을 써봐도 잘 안되더군요.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고맙게도 Sleepy Tiger 님 블로그에 한글화 버전에 Notepad Replacing 부분까지 넣어서 개발한 최신버전이 있더군요.


Sleepy Tiger 님의 블로그에 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내용]


현재 Sleepy Tiger 님의 블로그가 삭제되어 표시 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Notepad2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하십시요.

 


이제 [시작 -> 실행]에서 notepad 를 실행하면 Notepad2 가 실행이 되며 *.txt 파일이나 여타 메모장에서 실행되던 문서는 모두 Notepad2 에서 실행이 될겁니다.

아울러 Vista, Win7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Notepad2 를 실행후 "메모장 대신 사용"을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