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티스토리가 보안 강화를 위하여 https 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hpps 보안 연결을 옵션으로 걸어 두고 있더니 이제는 아예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버렸네요. ㅋ


뭐... 어찌 되었든 보안 강화를 위해 채택한 방법이니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 사람들은 좋아 해야 겠죠. 그런데 이 http 적용 이후 크롬에서 찝찝한 메세지를 띄우네요. 


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주소 표시줄의 지구본 모양(사이트 정보)을 눌러 보면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이 사이트의 보안 연결(HTTPS)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라는 에러 아닌 에러가 메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냥 사용해도 무방 하긴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보안 연결인데 왜 내 블로그는 완벽하지 않다고 나오는지 의아하더군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뭔가 설정 할게 있나 싶어 찾아 봐도 https 관련 설정은 딱히 없고 말이죠.


그래서 원인을 찾아 봤더니 보안 연결로 바뀌면서 https 로 바뀌었는데 이미 내 블로그 사용중인 코드나 이미지의 경로가 http 로 되어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 였던 것입니다. 


해결 방법은 내 블로그 사이트에서 크롬으로 연후 F12 번을 눌러 개발자 도구를 띄웁니다.


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개발자 도구 화면에서 상단 Console 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노란색의 Mixed Content 라는 Warning 이 뜬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영어이긴 하지만 대충만 봐도 내 블로그는 https 로 시작하는데 코드 중에 http 로 된게 있어서 문제가 된다 라는 내요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부분 이미지 경로 문제 더군요. 블로그 마다 문제는 다를수 있는데 특별한 문제가 아니라면 대부분 이미지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노락색 부분의 http 로 시작하는 경로가 어떤것인지 확인한후 그걸 https 로 바꿔 주면 됩니다. 전 사이드바와 본문내 사용된 이미지의 경로가 http 로 되어 있어서 나타난 문제 였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이미지의 경로를 티스토리 html 편집 페이지에서 확인하여 고쳐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html 편집 페이지에서 다시 파일업로드 로 들어 가서 해당하는 이미지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하면 이미지 경로가 복사 됩니다. 


이렇게 복사된 이미지 경로를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확인된 이미지를 찾아 경로를 바꿔 주면 됩니다. 전 사이드바에 사용된 이미지 4개와 본문 하단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이미지 1개를 https 로 바꿔 주었습니다.


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이런 식으로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지적된 노란색 줄로 알려준 내 블로그에 사용된 모든 링크를 https 로 바꿔 주고 저장을 하면 서두에서 보았던 보안 연결이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는 해결이 될것입니다.

 

티스토리 https 보안 연결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해결 방법

 

주소표시줄의 지구본 모양이 녹색 열쇠로 바뀌고 멘트도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었습니다." 라는 녹색 문구가 보입니다. 이제 제대로 보안 연결이 정상 작동 하는거 같아 보이네요. ㅋ


이렇게 수정을 한후 내 블로그 글 여려개를 확인해 보면 https 적용 이전의 글 중에는 보안 연결이 완벽하지 않다는 문구가 다시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건 저 같은 경우 댓글 다신 분중에 닉네임 링크를 남겨 두었는데 그게 http 로 되어 있어서 그렇더군요. 그런데 이건 삭제 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 할수 있는 방법이 없어 그냥 놔두고 있습니다. 


블로그 상황마다 조금씩 다를수는 있겠지만 저 같은 문제 아닌 문제를 해결 하고 싶다면 구글 크롬에서 개발자도구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html 조금은 알고 있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관리자라면 이정도는 하실수 있으시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