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반응형

얼마전 기사에 브라우저 순위인가 다운로드 순위인가 에서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순간 1등을 했다는 기사가 난적이 있습니다. 


처음 들어 보는 브라우저라 뭐지 하고 찾아 봤는데 브라우저 아이콘은 익숙 하더군요. 안드로이드나 PC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자주 보았던 아이콘 이였습니다.


그래도 뭐 그저 그런 중국산 브라우저 겠지 생각 했었는데 순간 1등을 했다는 기사에 관심이 가더군요. 그래서 찾아 봤더니 꽤나 괜찮은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있더군요.


브레이브 브라우저는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이자 모질라 재단의 최고기술 관리자였던 "브랜든 아이크"가 최근 새로 개발한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이며, 광고 및 추적 프로그램 차단 기능을 제공하는 점을 내세우고 있는 걸로 봐서 브라우저에 대한 기본 마인드는 가지고 개발이 되어 졌겠다 싶었습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브레이브 브라우저 다운로드



그래서 PC에 설치를 해봤습니다. 요즘 나오는 브라우저들이 대부분 크로미움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크롬과 디자인이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그런데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은 덤이더군요. ㅋ


처음 설치 했을때 제일 난감 했던게 한글화 문제 였습니다. 대부분은 설치 하면 요즘은 한글화가 잘 되어 있는데 브레이브 브라우저는 영문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뭐... 영어에 익숙한 분들이야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나 저같이 영어에 울렁증이 있는 분들은 한글화로 보는게 훨씬 편할 것입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 한글화를 하기 위해서 먼저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Settings" 을 누릅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Settings 화면이 나타나면 거기서 제일 하단으로 이동하여 다시 "Advance" 링크를 누릅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그러면 하단으로 다시 길게 설정 화면이 추가로 나타나게 될것입니다. 다시 하단으로 이동 하다 보면 Languages 항목이 있는데 거기서 우측 화살표 모양을 클릭 하고 "Add languages" 를 클릭 합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Add languages 를 클릭하면 언어를 선택 할수 있는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중간쯤에 있는 한국어를 찾아서 체크를 해주고 "Add" 버튼을 누릅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Add 버튼을 누르면 Languages 부분에 보이지 한던 Korea 라는 항목이 생길 것입니다. Korea 항목 우측 화살표 모양을 클릭 하고 첫번째에 있는 "Display Brave in this language"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체크가 됨과 동시에 Korea 부분에 "Relaunch" 라는 버튼이 나타나는데 한글 반영을 위해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 그러면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재실행 되고 한글화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해 볼수 있을 것입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모바일 쪽은 거의 100% 한글화가 잘 되어 있는거 같은데 PC 버전은 부족해 보이는거 같습니다. 번역이 안된 영문들이 그다지 어려운 영어가 아니라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는데 그래도 한글과 영어가 섞여 있으니 좋아 보이진 않네요. 


▼ 그리고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한글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좀전에 했던 Settings > Languages 로 다시 이동하여 한글을 최상단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한글화 방법


위로 이동 버튼으로 제일 상단으로 이동하고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재실행 하면 아마 한글이 적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니 꽤 장점들이 있는거 같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크로미움을 사용한 브라우저 인데도 불구하고 메모리 사용율이 다른 크로미움을 사용한 브라우저들 보다 좋다는 것입니다. 누수 없이 메모리 반환도 잘 돼는거 같고 말입니다. 


이게 사용자 패턴에 따라 느끼는 것도 다를수 있지만 최소한 제가 사용하는 패턴 내에서는 꽤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최대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내장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이 한국 사이트에 잘 먹히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유튜브 사이트의 동영상 광고는 잘 막아 주던데 한국 포탈 사이트의 동영상 광고(15초 광고) 는 막지 못하던구요. 전 이게 제일 아쉬운 부분인거 같습니다. 


물론 Adguard 같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다시 광고 차단을 하면 되겠지만 왠지 한 PC에 백신 두개를 설치해 두고 사용하는거 같아 좋아 보이진 않더군요.


     

이상한게 모바일 버전은 한국 포탈 사이트의 광고들도 잘 막아 주던데 왜 PC 버전은 안돼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짜피 같은 시스템일텐데 말이죠. ㅜ.ㅜ


브라우저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브레이브 브라우저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롬과 유사 하기 때문에 크롬 사용자분들은 큰 이질감이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