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ap 티맵 데이터 유료 - 다운로드 지도 사용 방법
예전에는 Tmap 티맵을 SKT 사용자만 사용할수 있었지만 이제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통신사 구분 없이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다만 SKT 사용자에겐 빨간색 아이콘의 티맵을 타 통신사 사용자에겐 녹색 아이콘의 티맵을 구분하여 사용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두 버전은 기능적으로 모두 같으나 하나 다른게 SKT 사용자가 사용하는 빨간색 티맵은 지도 다운로드 데이터 사용이 무료라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티맵 관리 회사가 SKT 에서 서비스 주체가 바뀌면서 하나의 버전으로 바뀌면서 타 통신사 뿐만이 아닌 SKT 통신사 사용자에게도 티맵 이용시 지도 다운로드 데이터료를 부과 하겠다고 하더군요.
물론 데이터 사용이 무제한 이신 분들은 아무 상관 없겠지만 저 같이 데이터 사용에 제한이 있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찜찜한 부분 입니다. 티맵 사용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작은 데이터라도 무료 였다가 갑자기 데이터 사용이 된다면 부담이 되겠죠.
티맵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데이터 사용량입니다. 제가 부산도 가끔 가는데 왕복으로 사용하면 40MB 정도를 쓰네요. 그리고 매달 시내 주행을 하면 한 100MB 정도를 쓰겠네요. 누구에겐 클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전 이 데이터도 아깝네요. ㅋㅋㅋ
현재까진 예전 빨간색 티맵을 사용하면 무료이긴 하지만 2021년 4월 19일부터 이 버전의 앱이 종료되고 서비스가 없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버전의 빨간색 아이콘 티맵을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 새로운 버전의 티맵을 사용하면 데이터 사용이 무료가 아니게 됩니다. 꼭 숙지 하셔야 하고 대비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물론 6개월간(4월~9월까지) 100MB 데이터를 따로 제공해 주는 이벤트를 하겠다곤 하지만 단발적인 것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겠죠.
저 같은 경우 서두에도 말했지만 데이터 사용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아껴 써야 합니다. ^^
그래서 티맵 사용시 지도 다운로드 데이터 사용이 안들게 할려면 예전 네비게이션이 처음 나왔을 때처럼 지도 데이터를 미리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미리 다운로드를 받아두고 사용하면 데이터 사용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방법은 티맵에서 좌측 상단 삼색 선을 클릭하고 하단 설정을 클릭 합니다.
설정 화면에서 버전을 클릭 합니다.
버전 화면에서 다운로드 지도 사용 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최신 지도 다운로드 화면이 뜨면 다운로드 시작 버튼으로 다운로드를 시작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 될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용량이 꽤 되니 완료 될때까지 시간이 좀 걸릴수 있으니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위 화면으로 바뀌면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티맵 사용시 데이터 사용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단점이 지도가 업데이트 되면 그때마다 매번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업데이트 된 부분만 다운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다 다시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큰 단점이 지도 다운로드가 있을시 알려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매번 티맵 전에 지도 다운로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좀 귀찮기는 하지만 그래도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게 저에겐 더 좋은거 같습니다. ㅋ 하나 바람이라면 지도 다운로드가 있을시 알려만 줬으면 좋겠습니다.
Tmap 티맵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신다면 위 내용을 참고 하셔서 판단 하신 후 사용 방법을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