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윈도우10 IMEI 번호 및 WIFI MAC 주소 확인 방법

MastmanBAN 2018. 5. 21. 18:26
반응형

요즘은 모바일이 아닌 윈도우10이 설치된 노트북 등과 같은 장비에도 LET 모듈을 달고 데이터 통신을 할수 있게 나오는 제품이 많습니다. 


이런 제품에 통신사에 따라 데이터 함께 쓰기 같은 기능으로 가입한 통신 요금제의 데이터를 나눠 쓸수 있더군요. SK 같은 경우 1회선은 무료라서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데이터 함께 쓰기를 신청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 쉐어링을 쓸려면 윈도우10에 설치된 LTE 모듈의 고유번호인 IMEI 나 MAC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정보를 알아야 통신사에 데이터 쉐어링 신청 할때 등록이 됩니다. 


뭐... 물론 공식 매장에 가서 신청을 한다면 직원이 알아서 찾아봐 줄수도 있지만, 직원이라 하더라도 윈도우10 IMEI 번호나 WIFI MAC 주소를 못찾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에 장비 주인이 알고 간다면 좀더 수월하게 일처리가 되겠죠. ^^



> 윈도우10 IMEI 번호 확인


윈도우10 IMEI 번호 확인을 위해선 모든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 모든 설정 화면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을 클릭 합니다.



▲ 네트워크 및 인터넷 화면에서 LTE 모듈이 설치 되어 있다면 좌측에 [셀룰러] 라는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셀룰러]를 선택하고 우측에 "고급 옵션" 을 클릭 합니다. 

 


▲ 고급 옵션 화면에서 하단부에 보면 IMEI 번호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만약 IMEI 번호를 복사 하고 싶다면 아래 부분에 보이는 [복사] 버튼을 누르고 메모장에 붙여넣기를 하면 셀룰러 속성 정보 모두가 붙여넣기가 됩니다. 거기서 IMEI만 다시 복사해서 쓰면 될것입니다. 


생각보다 정보가 숨겨져 있지 않기 때문에 기억 하고 있다가 필요 할때 쓰면 될거 같습니다.



> 윈도우10 WIFI MAC 주소 확인 


IMEI 번호화 더불어 데이터 쉐어링 신청시 필요한 정보가 WIFI MAC 주소 정보 입니다. 이 정보는 예전 윈도우 버전부터 쉽게 얻을수 있는 정보여서 많이들 알고 있겠지만 혹시 하여 공유 합니다. ^^


WIFI MAC 주소 확인을 위해선 IMEI 와 같이 모든 설정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으로 들어 갑니다. 



▲ 그럼 좌측에서 WI-FI 를 선택 하고 우측에 있는 "하드웨어 속성" 을 클릭합니다.



▲ 하드웨어 속성 정보에서 제일 아래 부분에 있는 물리적 주소(MAC) 의 정보가 우리가 알고자 하는 정보 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고 정보를 복사 하고 싶다면 아래 [복사] 버튼을 눌러 메모장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WIFI 속성 정보를 모두 붙여넣기가 되고 거기서 MAC 주소 정보만 따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MAC 주소 확인 방법은 이것 말고도 고전적인 방법도 있죠. 왠만한 분들은 알고 있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통해서도 같은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 [WIN키 + S > cmd 입력] 엔터키 후, cmd 창이 뜨면 ipconfig /all 명렁어 입력후 엔터



정보가 나타나면 무선 LAN 부분의 물리적 주소가 MAC 주소 입니다. 제가 컴퓨터를 처음 알던 시절부터 사용하던 방법인거 같습니다. ^^



이렇게 윈도우10의 IMEI 번호와 WIFI MAC 주소 정보만 알고 있으면 인터넷인든 매장이든 가서 데이터 쉐어링을 신청할때 막힘없이 일사 천리로 가입이 될것이라 생각 합니다. 


필요 하신 분들은 기억해 두었다가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