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원인이 뭐라고 생각 하세요?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처음 윈도우가 설치되었던 순간 보다는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에서는 좀 들한편이지만 그 이전 윈도우 버전에서는 더 그랬던거 같습니다.


요즘 윈도우는 많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시스템적으로도 많은 향상이 있어서 예전처럼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크게 느려 진다는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느려 지고, 사용상에 좀 불편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어떤분은 포맷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속도 저하를 느낀다고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의 원인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해당 컴퓨터를 보지 않고는 원인이 뭐라고 꼭 찝어 말할수가 없습니다. 


한번씩 제 지인분들이 무턱대고 저에게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으니 좀 봐 달라"고 하면 좀 당황 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속도 저하 원인이 한두개가 아닌데, 속도 저하 문제의 원인을 파악 하기란 꽤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그것도 원격으로 하다 보니 더욱 시간이 걸리죠. 저도 업무중이라 일을 해야 하는데 말이죠. ㅜ.ㅜ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원인이 뭐라고 생각 하세요?


아무튼 이런 여러가지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흔하고 여러 사람들이 간과하고 지나 가는 부분을 집어 보고자 합니다. 



▶ 컴퓨터 속도 저하 원인


컴퓨터 속도 저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흔히 말할수 볼수 있는 원인은 ActiveX 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난 아무것도 한게 없는데 컴퓨터가 느려 졌다"고 하는게 대부분이 ActiveX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원인이 뭐라고 생각 하세요?


ActiveX는 사용자의 동의 얻어서 설치 되는 것이지만 이것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 질거란 생각을 하는 분들은 드문 경우가 많습니다. 설치 되는 것들이 그다지 무거워 보이지도 않고, 설치 되지 않으면 사이트 이용을 할수 없으니 그냥 설치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ActiveX 가 설치 되면 그때부터 서서히 컴퓨터가 느려지게 됩니다. 더군다나 ActiveX가 하나만 설치 되는 것이 아니고 한번에 여러개가 설치 되기 때문에 더욱 속도가 느려집니다.



▶ ActiveX 사용의 원인


이렇게 ActiveX 를 써야 하는 이유가 ActiveX를 설치 해야만 사이트 이용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이트들이 은행사이트, 공공기관 사이트들입니다. 


은행 사이트 한번 들어 가서 인터넷 뱅킹을 볼려면 수많은 ActiveX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각각의 은행 사이트들이 사용하는 ActiveX가 다르기 때문에 은행 사이트 몇군대만 가더라도 내 컴퓨터가 거의 걸레가 된다는 느낌입니다. ㅠ.ㅠ



공공기관도 마찬가지죠. 뭔가 작업을 하기 위해선 수많은 ActiveX를 설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은행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공공기관들이 사용하는 ActiveX가 달라서 많은 ActiveX를 설치 해야 합니다. 공공기관은 ActiveX라도 좀 공통으로 쓰지... ㅜ.ㅜ


이렇게 ActiveX가 설치가 되면 그때부터 내 컴퓨터는 속도 저하가 되기 시작합니다.



▶ ActiveX 중에서도 보안 ActiveX 가 원인


은행 사이트 및 공공기관 사이트를 들어 가면 많은 ActiveX가 설치가 되는데 이 ActiveX들이 거의 대부분이 보안 관련 ActiveX 이기 때문에 ActiveX 설치시 컴퓨터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되는거 같습니다.


보통 은행 및 공공기관 사이트를 들어 가서 설치 되는 ActiveX 들이 키보드 보안, 개인 방화벽, 공인인증서 보안,  컴퓨터 보안 등의 ActiveX가 설치 됩니다.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원인이 뭐라고 생각 하세요?해당 사이트 마다 설치 프로그램은 다를수 있습니다. 아니 많이 다릅니다.


이런 보안 관련 ActiveX들은 대부분이 시스템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이 돌고 있고, 더욱 큰 문제는 해당 사이트의 업무가 끝나고 사이트를 닫았는데도 계속해서 백그라운드에서 ActiveX들이 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재부팅이 되어도 ActiveX 설치시 윈도우 서비스에 올리거나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시켜 두어 죽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에 사용되는 개인 보안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강제적으로 보안 ActiveX 들이 설치가 되니 컴퓨터가 느려 질수 밖에 없습니다.


컴퓨터에 불문율이 하나 있는데 그게 1PC 1백신 입니다. 


한 컴퓨터에 여러개의 백신이 설치 되어 있으면 속도 저하도 있을수 있고,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시킬도 있습니다. 한 컴퓨터에 2개 이상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시 일어 나는 문제는 제가 직접 겪은 부분도 있고, 주위에서도 여러번 본 경험이 있습니다.


ActiveX로 설치 되는 보안 프로그램들도 백신에 준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개가 설치 될 경우 많은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사이트에서 여러개의 보안 ActiveX가 설치 될경우 문제가 될 경우가 더욱 커지겠죠.



▶ 보안 ActiveX로 인한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해결 방법


원인을 파악 했으면 해결 방법도 있게죠. 하지만 ActiveX로 인한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는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삭제] 로 가서 해당 ActiveX를 삭제 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음에 은행 및 공공기관 사이트 방문시 다시 설치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 말고는 개인이 할수 있는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편법으로 몇가지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원인 해결이 되진 않습니다.


원천적인 해결 방법은 국가적으로 ActiveX를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ActiveX 사용 사이트들을 제제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한다 한다 하면서도 잘 안되고 있는게 실정입니다. 그러니 개인이 할수 있는 방법은 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원인이 뭐라고 생각 하세요?


요즘 같이 전세계적으로 웹표준이 일반화 되고 있고, ActiveX를 쓰지 않는 방식으로 가고 있지만 유독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만 아직까지도 ActiveX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빨리 시스템이 변경 되어야 하는데... 정권이 바뀌면 좀 나아 질려나 모르겠네요. 


아무튼 은행 및 공공기관 사이트 방문후 컴퓨터 속도 저하가 일어 난다면 ActiveX 를 모두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훨씬 쾌적한 컴퓨터 사용을 느끼실수 있을 것입니다.



▶ 어떻게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선택


참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ActiveX에 의한 속도 저하는 삭제를 통한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어떤 사용 패턴을 가져 갈것인가를 사용자가 선택 해야 합니다.


속도 저하를 막기 위해서 관련 ActiveX 를 삭제 후 사용 할것인지, 아니면 매번 들어 가야 하는 사이트이니 들어 갈때마다 ActiveX 설치가 불편 하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쓸것인지를 선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전자(前者)에 있습니다. 전 좀 불편 하더라도 들어 갈때마다 ActiveX를 설치 하고 이용후 삭제 하는 방법을 사용 합니다. 아니면 아예 모바일로만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전 왠만하면 ActiveX가 설치 되는 사이트는 이용을 하지 않습니다. 은행 업무도 왠만하면 모바일로 하고 제 메인 컴퓨터에는 ActiveX가 설치 되지 않게 상당히 신경을 씁니다. 어쩔수 없이 설치 해야 한다면 사용후 반드시 삭제를 합니다. 


대한민국 현실에서 이런 해답 밖에 없다는게 답답하지만 어쩔수가 없네요.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답은 사용자가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요즘 제 주위에 이런 은행 사이트들의 보안 ActiveX 때문에 속도 저하 및 블루 스크린 그리고 시스템 손상으로 윈도우 복구를 하는 분들이 몇몇 보여서 이렇게 장문의 글을 적게 되네요. 문제 발생후 은행 관련 ActiveX 삭제하니 문제가 완벽히 해결 되네요. ㅜ.ㅜ


그러니 컴퓨터 속도 저하 문제 및 시스템 이상 문제 발생시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하는 부분이 ActiveX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도 컴퓨터 속도 저하로 컴퓨터 쓰기가 답답한 분들은 테스트 삼아 ActiveX를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컴퓨터 상태를 보고 어떻게 사용할지를 판단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정말 예전부터 가지고 있는 생각 이지만 ActiveX 싫네요. 빨리 웹표준에 따른 크로스 브라우징이 대한민국에 정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