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

반응형

윈도우10 업데이트는 무조건 자동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설정으로는 크게 변경 할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뭐... 기본적으로 이대로 사용해도 크게 문제는 될게 없습니다. 매달 두번째 수용일에 있는 정기적인 윈도우 업데이트는 꼭 설치 해야 보안적으로나 윈도우 버그를 수정할수 있어 꼭 해줘야 하는 업데이트 입니다.



하지만 제 기본적인 컴퓨터 성향은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뭐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자동으로 뭔가 이루어 지는거 보다는 제가 원하는 시점에 뭐든 이루어 지는게 좋습니다. 그렇게 하는게 시스템이 느려 지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 할수 있구 말이죠. ^^


윈도우7이나 XP를 사용 할때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설정 하지 않고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 여부는 직접 선택" 으로 사용 했습니다.



윈도우10 이전 버저들은 업데이트 설정 변경 UI를 표면에 들어 내서 쉽게 설정 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은 그렇지 못합니다. 고급 설정에 들어가 봐도 "자동"과 "예약 알림"만 설정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윈도우10 레드스톤1 업데이트 고급 설정 화면


윈도우 이전 버전들처럼 딱히 설정 할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좀 까다롭긴 하지만 윈도우10에서도 이전 윈도우 버전처럼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변경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으로 하기 위해 윈도우10 검색에서 "그룹정책"을 입력하여 해당 창을 띄웁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



윈도우 검색이 아닌 [윈도우키 + R] "실행"창에서 "gpedit.msc"을 입력하여 그룹정책창을 띄울수도 있지만 윈도우10에서는 검색을 통하는게 좀더 쉽네요. ^^


그룹 정책 창을 띄웠으면 아래 경로로 들어 갑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블릿 > Windows 구성요소 > Windows 업데이트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


Windows 업데이트 카테고리를 찾았다면 우측 편에 있는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더블 클릭하여 창을 띄웁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


자동 업데이트 구성 창에서 구성 부분에서 [사용]을 선택 하고 아래 옵션 부분에서는 [2 - 다운로드 및 설치할 때 알림]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 하면 설정은 끝이 납니다.


도움말에서도 나오듯이 옵션 "2 - 다운로드 및 설치할 때 알림]이 이전 윈도우에서도 제가 사용하던 "업데이트를 확인하지만 다운로드 및 설치"와 유사한 사항이네요.


설정이 끝이 나서 다시 윈도우10 업데이트 고급 옵션에 가보면 바뀐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정 자동에서 알림으로 변경 방법


업데이트 설치 방법 선택 부분이 비활성화가 되어 있고 설명 부분에도 이전과 바뀌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부터 윈도우10 업데이트가 있을시 알리만 주고 실제적인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설치는 사용자의 액션이 있어야지만 이루어 질것입니다.


이게 제가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진정 원하는 방법이네요. ^^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자동 업데이트가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은 위 방법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하나 당부 드리고 싶은건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바꾸어도 업데이트는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을 위해선 반드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