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반드시 쓰는 프로그램이 탐색기 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기본 탐색기를 그냥 쓰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탐색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이 요즘 많이 사용하는 탭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요즘 프로그램들은 거의 대부분이 탭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 윈도우는 최신 버전인 윈도우10의 탐색기에도 탭기능을 추가 하지 않아 쓰기에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탭기능이 있는 다른 파일 매니저 탐색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파일 매니저인 Q-Dir은 탭기능은 기본이고 다른 여러가지 다른 기능들도 내포하고 있어 탐색기 대용으로 사용하기 참 편하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Q-Dir 말고도 여러가지 파일 매니저가 있습니다. 몇가지 사용해보고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다른 파일 매니저가 편하고 사용상에 효율을 높여 준다고 하더라도 윈도우 기본 탐색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인지 윈도우 기본 탐색기에 다른 기능은 다 포기 하더라도 탭 기능만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바램은 늘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 윈도우 기본 탐색기 확장으로 탭기능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을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할때는 클로버 프로그램을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다른 파일 매니저에서 사용하는 탭기능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기능을 윈도우 기본 탐색기에서 사용할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되고 클로버 를 설치해 보니 UI 적으로 윈도우10과 맞지 않더군요. 윈도우 탐색기는 윈도우10 UI인데 클로버는 윈도우7 UI를 유지 하고 있어 보기가 좋지 않더군요. 그래서 윈도우10에 맞게 업데이트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으나 그러지 않더군요. 외국 무료 프로그램은 업데이트 속도가 상당히 느린면이 있어 좀 시간이 걸릴거 같다는 생각이 되네요.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그래서 찾은게 QTTabBar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발된지 꽤 오래 되었는데 한동안 업데이트가 없고 약간 불안한 부분이 있어 사용이 꺼려 졌었는데 최근 윈도우10 으로 업데이트 되면 QTTabBar 도 윈도우10에 맞게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참 반갑더군요. ^^


설치는 QTTabBar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QTTabBa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QTTabBar 홈페이지 매인 상단에 있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를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합니다. 다운로드를 하면 압축된 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되는데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고 exe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설치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설치 과정이 3단계 밖에 없습니다. 버튼 두번만 누르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흔히 볼수 있는 설치 프로그레스바도 없습니다. 그만큼 설치 되는게 간단하는 얘기 겠죠. 마지만 단계에서 아래 Success 화면을 보면 [Exit]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 마지막 단계에 영어로 쓰여진 대로 로그오프나 재부팅을 해야 QTTabBar 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불편하네요. ^^


로그오프나 재부팅을 하고 나서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해 보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설치가 잘못됐나 싶어 여기저기 살펴 보니 제대로 설치가 된거 같은데 윈도우 탐색기에 아무런 변화가 없고 탭표시도 나지 않더군요. 이상하다 싶어 윈도우 탐색기 여기저기를 살펴 보니 확장 프로그램이다 보니 탭기능을 사용하겠다는 표시를 해줘야 되더군요. ㅜ.ㅜ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윈도우 탐색기의 [보기] 탭에서 옵션을 눌러 보면 QTTabBar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거 찾는데 꽤나 걸렸네요. ㅋ 기본적으로 탭은 설치후 표시가 되게 해주면 좋을듯 한데 말이죠.


전 기본적으로 사용상에 필요한 부분인 탭바와 커맨드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사용하고 싶은 기능에 체크를 하면 윈도우 탐색기에 해당하는 기능바가 나타납니다. 이제 부터는 기본 윈도우 탐색기에서 탭기능을 포함한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하여 탐색기를 좀더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탐색기 빈곳을 더블클릭하면 상위 폴더로 이동하는 기능인데 QTTabBar 에도 당연히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위 폴더로 갈때 정말 편하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QTTabBar 에는 탭기능과 상위폴더 가는 기능 이외에도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확장으로 탭 기능 추가하는 QTTabBar


QTTabBar 의 옵션 기능만 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는걸 느끼실수 있을 것입니다. 언어가 영어라 좀 보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긴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고 하나하나 기능을 체크해 보면 필요한 기능을 찾을수 있을리라 생각 합니다. 물론 시간은 좀 걸리겠죠. ^^


언어를 한글로 바꿀수도 있긴 하지만 아직 한글이 완벽히 해석된 부분이 듬성듬성 해서 보기가 안좋아 보이더군요. 그래서 전 그냥 영어로 사용하고 있네요. ㅋ


이 포스팅에서 QTTabBar 의 많은 기능을 다 설명하기는 무리가 있을거 같습니다. 저도 QTTabBar를 계속 하면서 좀더 유용한 기능이 있으면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탐색기에 탭과 더블클릭 상위폴더 기능만 있어도 크게 불편한게 없을거 같아 다른 기능이 쓰일지 모르겠네요. ^^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면서 탭기능 및 여러가지 기능이 없어 불편하신 분들은 QTTabBar 를 설치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좀더 편하게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