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반응형

인터넷을 돌아 다니다 보면 정보 제공자의 정보 보호를 위해 마우스 우클릭을 막아 놓은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찾는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인데 무턱대로 처음부터 그대로 적을수도 없고 참 난감한 경우가 있죠. 그럴때는 브라우저별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을 이용하면 내용을 복사 할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별로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 나온 엣지 브라우저에 마우스 우클릭 해제에 대한 방법은 찾아 보기가 힘듭니다.


마우스 우클릭 해제를 하기 위해선 자바스크립트 기능을 해제 해야 하는데 엣지의 설정 부분에서는 자바스크립트 해제 하는 옵션을 아직까지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 구성을 통하여 할수도 있긴 합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엣지 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 해제 방법



하지만 단순 마우스 우클릭 해제를 사용하기 위해서 너무 복잡한 방법입니다. 한번 사용하고 다시 원상복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너무 불편합니다. 엣지 브라우저가 여타 회사들의 브라우저들 처럼 Add-in을 사용하수 있는 것도 아니니 더욱더 그렇습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아직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이 없어서 마우스 우클릭의 사용이 얼마나 많을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엣지 브라우저가 IE 보다 더 많이 사용 되리라 생각 합니다. ^^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을 위해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는거 보다 좀 편법이긴 하지만 엣지 브라우저 내에서 사용할수 있고 몇번의 클릭만으로 마우스 우클릭 방지를 해준 사이트의 내용을 복사 할수 있어 편리 합니다.


▼ 방법은 [F12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 복사 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접속한후 [F12] 키를 누르거나 [설정 > F12 개발자 도구]를 선택 합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 그러면 엣지 브라우저 하단에 개발자 도구 상자가 나타납니다. 거기서 [DOM 탐색기] 탭을 선택 합니다. 처음 개발자 도구를 여는거면 기본으로 DOM 탐색기가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DOM 탐색기를 선택 했으면 바로 아래 부분에 있는 [요소 선택]이라는 항목을 클릭 합니다.


▼ 요소 선택 이후 마우스로 복사 하고자 하는 본문 내용을 클릭 하면 문단 단위로 선택이 되며 개발자 도구 DOM 탐색기 부분에 해당 부분에 HTML 형태로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요소 선택을 하지 않고 개발자 도구 DOM 탐색기 부분에서 해당 내요을 찾을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아무래도 HTML 코드 이다 보니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요소 선택 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복사 하고자 하는 내용을 손쉽게 찾는 것입니다.


▼ 개발자 도구 영역에서 복사 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블 클릭 하면 복사 할수 있게 영역이 변합니다. 거기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내용을 복사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내용을 복사 하고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끝입니다. 제가 위에서 링크한 엣지 자바스크립트 해제 하는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죠. ^^


▼ 그리고 이미지 복사의 경우는 요소선택 아이콘을 누르고 복사 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 하면 DOM 탐색기 영역에 해당 이미지의 SRC 태그에 이미지 URL 이 보일 것입니다.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URL을 더블쿨릭 하여 마우스 우클릭 하여 복사하고 브라우저 주소줄에 옮겨 넣으면 이미지가 보일 것입니다. 그러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이미지를 복사 하면 됩니다. 이미지 복사 하는 방법은 텍스트 복사 하는거 보다 한단계가 더 있네요.


윈도우10 엣지 브라우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이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복사 할수 있는 영역이 적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간단히 내용을 복사 하는데는 요긴하게 사용될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을 포스팅하면서 늘 걱정 되는 것이 이 방법으로 해당 컨텐츠를 불펌을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입니다. 단순히 정보 수집과 본인이 알고자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괜찮을거 같으나 불펌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하지 반드시 지양 해야할 행동인거 같습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엣지 브라우저를 메인으로 사용하는데 마우스 우클릭 방지 때문에 곤란한 경험을 하고 계시다면 편법이긴 하지만 위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내용을 복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 수집에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