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Posted at 2015. 12. 6. 06:00 | Posted in 윈도우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반응형

개인적으로 윈도우10이 출시 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업데이트 하고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상에 별다른 문제는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저만의 경우이고 아직 여러 분들이 윈도우10의 호환성이나 기타 문제 등으로 윈도우7으로 돌아 가는 경우도 많더군요. 뭐... 이 세상에 완벽한건 없으니 윈도우10도 아직 시간이 좀 필요 한거 같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아직 좀 적응이 안되는 것이 여러가지 설정 입니다. 이제까지의 윈도우와는 조금 다른 설정 부분을 가지고 있어서 찾기가 좀 힘듭니다. 그리고 PC와 모바일이 합쳐진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아직 여러가지 혼동도 좀 있는 거 같구요.


대표적인게 PC용 프로그램과 모바일용 앱의 차이 입니다. 윈도우10 설치후 아무 생각 없이 필요한 걸 설치 하고 나서 경우에 따라 필요 없게 되어서 삭제 할려고 하면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 삭제 하던 방법으로는 삭제가 되지 않더군요.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이때까지 윈도우에서 프로그램 삭제 제거 방법은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에 설치된 일부 앱들을 삭제 할려고 찾아 보면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PC에서 사용되고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아니고 윈도우 스토어를 통하여 설치된 앱들은 프로그램 및 기능 에서는 삭제 할수가 없습니다. 윈도우10에서 따로 제공하는 앱 관리 항목에서 제거를 할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앱 삭제 하듯이 말이죠.


윈도우 앱을 삭제 하기 위해선 먼저 [설정] 부분으로 들어 갑니다. [설정]으로 들어 가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알림센터를 통한 [모든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 항목 중 [시스템]을 클릭 합니다.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시스템 화면으로 들어 가면 좌측 항목에서 [앱 및 기능] 을 선택 합니다.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앱 및 기능]을 선택하면 설치된 앱을 읽어 들이기 위해 로딩을 합니다. 시스템의 성능에 따라 잠시 기다리면 위 화면처럼 설치된 앱 리스트가 나타 납니다.


그러면 아래로 스크롤 하여 삭제 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 하고 [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그러면 잠시 후 삭제가 되고 리스트에서 사자지는 것을 볼수 있을 것입니다. 왠지 안드로이드에서 앱 제거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드네요. ㅋ


그런데 윈도우10에 설치된 앱 중에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앱들이 있습니다.


설치된 윈도우10 앱 삭제 제거 하는 방법


이런 앱들은 윈도우10 기본 앱들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삭제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찾아 보면 이런 기본 앱들을 삭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기본 앱들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삭제 하는 것은 비추천 합니다. 굳이 하지 말라는데 억지도 하다 보면 안좋아 지는 경우가 많더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두고 있는게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


윈도우10에서 앱을 삭제시에는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 삭제 하는 방식으로는 되지 않으니 앱을 삭제 하기 윈한 방법을 이용하여 삭제 제거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