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반응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것 중에 하나가 데이터줄이기 절약 부분 일것입니다.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데이터 줄이기 절약 부분을 신경 써야 할것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무제한 요금제 보다는 일정부분 제한을 가지고 있는 요금제를 사용 할것입니다. 무제한 요금제가 비싸다 보니 사용자는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 됩니다. 아닌가... ㅋ


정해진 데이터를 가지고 한달간 사용할려면 데이터를 절약 하면서 써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죠. 특히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많은 데이터를 소모하는 앱중에 하나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절약 할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 구글에 만든 크롬을 이용하여 한가지 설정만 하면 데이터 줄이기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크롬은 요즘 나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기본으로 설치 되어 나와서 따로 설치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좀더 용이 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사실 PC 버전에서 제 주력 브라우저가 크롬 이였는데 요즘 크롬이 버전업이 되면서 자꾸만 메모리 사용량이 높아 지는거 같아 파이어폭스로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도 크롬 보다는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를 주로 이용했습니다. 브라우저들 마다 자사의 제품이 빠르다고 하지만 실제로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기본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었죠.


그리고 모바일 크롬이 기본 브라우저에 비해 베터리를 좀더 사용하는거 같고 또한 종료 기능이 없어 사용이 꺼려 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종료 기능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긴 하지만 사용상 종료 기능 없이 그냥 놔두기가 왠지 찝찝 하더군요.


하지만 요즘 제가 낮은 요금제를 사용하다 보니 데이터 절약에 많이 신경이 쓰이더군요. 그래서 찾다 보니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크롬이 데이터 절약 기능이 있어 설정 하고 사용해 보니 기능이 마음에 들더군요.




▶ 모바일 크롬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설정


모바일 크롬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설정 방법은 간단 합니다.


▽ 먼저 최신 버전의 모바일 크롬을 실행후 우측 상단에 있는 옵션 버튼을 클릭 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 옵션 메뉴에서 아래 부분에 있는 [설정] 항목을 선택 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 하여 제일 아래 부분에 있는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항목을 선택 합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OFF 부분의 옆 빈 공간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데이터 절약의 간단한 원리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서버를 통한 압축 방법이 가지는 가장 큰 우려가 속도 입니다. 아무래도 직접 연결 하는 것이 아니고 크롬 서버를 한번더 거치기 때문에 느려 질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제가 써보니 속도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이런게 기술 아닌가 싶습니다. ^^


이렇게 하면 상태 값이 ON 으로 바뀔 것입니다. 이제 모바일 크롬을 시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상시 대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데이터 절약을 한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제가 여타 모바일 브라우저에 비해 모바일 크롬이 얼마나 데이터가 절약 되는지 객관적인 데이터를 비교해 드릴수는 없지만 확실히 데이터가 절약되는거 같더군요. 크롬에서 보여주는 수치상으로만 봐도 어느 정도의 데이터 절약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모바일 크롬의 도움말에는 최대 50% 까지 데이터 절약이 이루어 진다고 하니 한번 써볼만 하겠죠. ^^



▶ 모바일 크롬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기능의 단점 - 동영상 재생


모바일 크롬에서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기능을 활성화 후 데이터 절약에 많은 도움을 느끼고 있지만 사용상에 불편함이라 할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제가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이 포털에서 스포츠 등의 동영상을 볼려고 하면 해외에서는 서비스를 받을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동영상을 볼수 없게 되더군요.


스마트폰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절약 크롬 설정


이렇게 되는 이유가 모바일 크롬 데이터 줄이기 기능의 설명에서 봐서 아시겠지만 크롬 서버를 통한 압축을 이용하여 데이터 줄이기 기능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수 없다는 문구가 나오고 서비스를 이용할수 없는거 같습니다.


이럴때는 어쩔수 없습니다. 불편 하더라도 다시 데이터 줄이기 기능을 OFF 로 변경 하던가, 아니면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데이터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은 크롬을 이용하고 wifi 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은 기본 브라우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데이터를 이용하면서 동영상을 보기는 힘들죠. 인터넷 사용하는것도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데 동영상 시청은 언감생심 이겠죠. ^^



모바일 크롬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기능 사용시 동영상 재생 문제 말고도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의 검색 기능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긴 함니다만 대표 포털에서는 검색 기능이 잘 되고 있으니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뭐... 어쨌든 모바일 크롬 사용시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기능을 이용하면서 사용상에 문제가 발생하면 기능을 OFF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마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리라 생각 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낮은 요금제로 데이터 절약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라면 크롬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간단한 데이터 절약 설정 만으로 많은 효과를 볼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