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반응형
갤럭시 노트 사용자들의 많은 기대 속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습니다. 상황이 된다면 업데이트 당일 바로 하신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S펜을 이용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원래 있던 S메모 이외에 S노트와 기본 탑제는 아니지만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전용 앱인 My Story 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죠.  모두 S펜을 이용한 기능들입니다. (
참고로 My Story 앱은 삼성 App 을 통해서만 설치가 가능 합니다.)

이외에도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제가 가장 기대 했던 기능이 "어플 사용안함" 기능 입니다. 갤럭시 노트 뿐만이 아니라 국내 거의 모든 스마트폰들이 자체 앱이 설치가 많이 되어 있어 상당히 눈에 거슬렸는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어플 사용안함" 기능을 이용하면 루팅을 하지 않고도 기본 어플 메모리에서 없앨수 있습니다. 


이런 "어플 사용안함" 기능을 포함하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되면서 최적화의 방법이 이전과 조금 바뀐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써도 무방 하지만 혹시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후 생각만큼의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어플 사용안함

서두에도 말씀 드렸듯이 제가 가장 기대했던 기능입니다. 고정 어플이라 삭제도 못하는데 사용하지도 않는 어플이 메모리에 상주해 있는것이 항상 불만 이였습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어플 사용안함" 기능을 이용하면 삭제와 비슷한 기능을 해주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어플 사용안함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환경설정▷애플리케이션] 으로 들어 가서 "전체" 탭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전체" 탭에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중 "사용안함"을 기능을 사용할 앱을 선택하여 들어 갑니다. 그러면 우측 상단에 [사용안함] 버튼을 눌러 선택된 앱을 종료 하면 됩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사용안함]시 경고 문구가 뜨는데 그냥 [확인]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앱을 선택하여 들어 갔는데 [사용안함] 버튼이 없고 [업데이트 삭제] 버튼이 있으면 먼저 업데이트 삭제를 하신 다음 다시 [사용안함]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이렇게 선택한 어플을 "사용안함"을 하면 "전체" 탭에서 스크롤하면 제일 하단에 "사용안함" 이 적용된 앱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이렇게 기본적으로 설치된 고정 앱들중 사용하고 싶지 않은 어플들을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해제해 주시면 좀더 쾌적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해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 애니메이션 효과

거의 대부분의 기능들이 그렇지만 애니메이션 효과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퍼포먼스가 줄어 듭니다. 그러니 애니메이션 효과를 낮추거나 없애고 사용하는 것이 좀더 빠른 효과를 볼수 있겠죠.

진저브레드일때는 애니메이션 효과 설정이 환경설정▷효과 에 있었는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환경설정 ▷ 개발자옵션] 에 들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개발자 옵션] 의 [창 애니메이션 배율] 과 [전환 효과 애니메이션 배율] 을 기본값인 1x 보단 낮게 설정해 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전 0.5x로 설정 했습니다. 만약 애니메이션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신 분들은 애니메이션을 꺼두는 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애니메이션을 끈다고 해서 모든 애니메이션이 완전히 꺼지는 것은 아닙니다. 약간의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하면서 보실수 있습니다.  


▶ 포인터 속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하면서 포인터 반응이 살짝 느리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찾아 보니 포인터 속도를 높여 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포인터 속도 설정은 [환경설정▷언어 및 입력] 으로 들어 가셔서 제일 하단에 있는 [포인터 속도] 항목을 이용하여 설정 하시면 됩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포인터 속도의 기본 설정값은 반정도 되어 있을 것인데 최대치로 올려서 포인터 속도를 높어 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 완료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사용시 좀더 빠른 포인터 속도를 느끼실수 있을 것입니다. 


▶ 활동보관안함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하면서 진저브레드 때보다 유난히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이 계시면 활동보관안함 옵션을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옵션이 기본적으로는 해제가 되어 있는데 이게 설정 되어 있다면 이 활동보관안함 설정 때문에 느리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설정 해제 방법은 [환경설정▷개발자옵션] 으로 들어 가서 하단부에 있는 "활동보관안함" 의 체크가 해제 되어 있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


만약 체크가 되어 있다면 체크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이 활동보관안함 기능은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고 종료시 앱에서 사용된 캐시와 같은 로그 자료를 삭제 하는 기능입니다. 바로 바로 삭제해 줘서 좋은 점도 있겠지만 여러 어플을 사용하면서 종료와 실행을 반복할 경우 자료를 삭제 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시스템이 느리다고 느껴 지겠죠.


이렇게 자동으로 삭제를 하는거 보단 캐쉬 삭제 어플을 이용하여 한번씩 한꺼번에 삭제 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포스팅 제목에는 "갤럭시 노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이라고 적었지만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한다면 제가 알려 드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최적화 방법을 모두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후 좀더 쾌적한 상태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위 방법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저브레드 때와 최적화 방법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으니 유의 하시고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