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를 위한 포토샵 대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김프(Gimp)

반응형
전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그램은 포토샵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일반인들도 포토샵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뛰어난 기능들이 많고 인터넷 강의로 포토샵에 대한 내용들이 많아 어느정도 디자인에 대한 감각이 있으신 분들은 포토샵을 쓰고 있죠.
 
하지만 포토샵을 쓰는 개인 사용자들은 대부분이 불법 소프트웨어로 쓰고 있을 것입니다. 포토샵의 가격이 워낙 높다 보니 개인이 구매 하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업체에서는 포토샵을 구매 하더라도 포토샵으로 디자인 작업된 콘텐츠 판매로 수익이 있기 때문에 포토샵을 구매 하는것이 당연 하지만 개인이 취미로 사용할 목적인데 포토샵을 구매 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유료가 있으면 무료가 있기 마련이죠. 전문가들이 사용할 목적으로도 충분한 포토샵 대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김프(Gimp) 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전문가를 위한 포토샵 대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김프(Gimp)


제가 알기로는 슈렉을 디자인 한 회사에서 김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을 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무료 이지만 포토샵에 비해 기능이 뒤떨어지거나 하진 않을 것입니다. 물론 요즘 포토샵 최신 버전의 기능을 보면 너무 뛰어난 기능들이 많아 신기할 정도로 놀라워서 무료 프로그램인 김프에서 그런 기능들을 다 구현할순 없습니다.

그렇지만 디자인 툴의 기본 기능에는 충실하기 때문에 전문가이든 고퀄리티를 원하는 일반 유저가 사용하든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포토샵에서 할수 있는 기능들은 거의 대부분이 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프(Gimp) 한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김프(Gimp) 영문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두곳중 어디에서 받으셔도 무방하나 그래도 한글 사이트에서 다운 받는 것이 좀더 편하겠죠. 한글 사이트에서는 무설치 버전도 지원해 주기 때문에 김프가 어떻게 생겨 먹었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테스트 할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거 같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포토샵 대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김프(Gimp)


전문 디자인 프로그램 답게 맥OS 버전도 지원 합니다. 그만큼 김프가 전문 디자이너들이 사용할수 있게끔 개발된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그러니 슈렉 까지 김프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했겠죠. ^^

김프 설치 버전으로 인스톨시 다른 프로그램 설치 유도가 없으시 설치 버전 이용시 안심 하시고 next 버튼으로 손쉽게 설치 하실수 있습니다. 설치 버전이든 무설치 버전이든 실행 준비가 완료가 되면 김프 프로그램으로 실행해 보겠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포토샵 대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김프(Gimp)


그러면 친숙한 화면이 보입니다. 포토샵과 거의 흡사한 UI를 하고 있습니다. 조금 틀린 부분도 있긴 하지만 포토샵을 전문적으로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사용하는데 이질감은 크게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리눅스와 맥 버전까지 있는 김프가 완전한 윈도우 UI를 가지고 있지만 않습니다. 전체적인 UI는 포토샵이나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UI가 비슷하지만 기능 이용시나 저장시 UI가 살짝 이질감이 들긴 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포토샵 대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김프(Gimp)


그래도 윈도우용 김프라 사용하는데 아예 낯설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단지 이제까지 쓰던 윈도우 UI와 조금 틀릴 뿐이지 사용하고 적응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또한 김프가 외국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이지만
한글을 100%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도 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포토샵을 한글 버전으로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김프가 한글을 지원해 줘서 편할 것입니다. 만약 영문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영문 사이트에서 김프를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김프가 무료 버전이긴 하지만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무료의 특성상 업데이트 주기가 좀 길긴 하지만 꾸준한 업데이트는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믿음은 갑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업데이트가 안되는 프로그램은 죽은 프로그램이라 생각 하기 때문에 꾸준한 업데이트는 중요한 부분 이거든요. 


아울러 제가 김프에 대한 사용법은 소개하지 않습니다. 왜냐... 제가 잘 모릅니다. ㅋㅋㅋ
제가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고 개발자의 특성상 디자인적으로 크게 감각이 없기 때문에 이 김프에 대한 사용법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잘 다룰줄 아시는 분들이라면 김프를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만약 지금 포토샵을 불법으로 사용하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김프 프로그램으로 대체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사용할때는 불편한 부분이 분명 있겠지만 불법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단 합법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개인 사용자 뿐만이 아니라 업체에서도 포토샵을 구매할 여력이 안되는 영세 업체에서 소프트웨어 단속에 불안함을 느끼며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다면 김프로 대체해서 사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김프가 GPL라이선스 이기 때문에 김프 오픈소스를 변경하지 않고 단순 사용 목적이라면 업체에서도 무료로 사용 가능 합니다.

만약 전문 디자인 작업이 필요 하지 않는 간단한 이미지 편집을 사용하고픈 사용자라면 아래 [관련 글타래]에 있는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포토샵이나 김프와 같은 프로그램은 전문성은 돋보이지만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더군요. ^^

뭐든 쉬운게 좋은게 아니겠습니까?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