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업데이트 후 하위 버전 삭제 하기

반응형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브라우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입니다. 워낙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웹이 최적화가 되어 있다 보니 다른 좋은 브라우저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요즘은 우리나라 웹 환경도 크로스 브라우징에 맞게 제작을 많이 하는 추세여서 거의 대부분의 웹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만이 아닌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정상적으로 웹을 볼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중 요즘 가장 많이 사용자를 확보 하고 있는 브라우저가 크롬일것입니다. 예전에는 파이어폭스가 1위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격차는 컸지만 그래도 2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는데 후발 주자였던 구글이 대대적인 홍보와 브라우저 성능의 빠른 업그레이드로 크롬이 파이어폭스를 앞질러 버렸습니다. 

구글 크롬 하위 버전 삭제로 하드 용량 확보하기


요즘 제 블로그 통계를 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음으로 많이 접속되는 브라우저가 크롬 이더군요. 우리나라 사용자분들도 크롬을 많이 사용한다는 얘기 겠죠. ^^

저도 크롬을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으며 업데이트도 브라우저 내에서 자동으로 되게끔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크롬을 브라우저 내에서 업데이트 하면 하위 버전이 하드에 그대로 남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크롬을 설치 하면 일반 프로그램처럼 Program Files 폴더에 설치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7과 XP의 경로가 조금 다르긴 한데 사용자 폴더내의 Local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구글 크롬 하위 버전 삭제로 하드 용량 확보하기


▷Win7

C:\Users\사용자\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


▷XP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Application


크롬 설치 폴더로 가서 직접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롬을 한번이라도 업데이트 했으면 하위버전이 존재 할것입니다. 만약 크롬의 업데이트를 여러번 했다면 여러개의 하위버전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하위 버전은 다 쓸모 없는 것이죠. 굳이 하위 버전을 써야겠다 하시는 분들 이라면 필요한 부분이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라면 필요 없는 하위 버전 입니다. 

그러니 크롬 하위 버전을 삭제하여 하드 공간을 확보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죠. 사용자가 직접 지워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크롬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일일이 설치 폴더를 찾아 들어가서 삭제 하기에는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크롬 하위 버전 삭제를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을 소개 합니다.


  크롬 하위 버전 삭제 프로그램 다운로드


구글 크롬 하위 버전 삭제로 하드 용량 확보하기다운로드 사이트 업데이트로 설명 화면이 다를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XP 사용자의 경우 바로 실행을 해도 되지만 비스타와 윈도우7 사용자는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으로 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크롬 하위 버전 삭제로 하드 용량 확보하기


실행이 되면 커맨드 창에서 하위버전의 체크를 확인시켜 주고 삭제를 할려면 "Y" 를 누르라고 되어 있네요. 삭제 하고 싶으신 분들은 "Y" 를 눌러 크롬 하위 버전 삭제를 시작해 주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 하위 버전 삭제로 하드 용량 확보하기


그러면 삭제가 완료 되고 커맨드 창에 삭제 성공 메세지를 보여 주면 아무키나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 시켜 주시면 됩니다. 쉽죠? ^^

이제 크롬 하위 버전 삭제를 하였으니 어느 정도의 하드 공간은 확보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만약 크롬 설치 시기가 오래 되어 업데이트를 횟수가 많으신 사용자분들은 하드 공간을 많이 확보 하였으리라 생각됩니다. 크롬 한 버전의 폴더가 은근히 용량이 많더군요.

하드 여유 공간이 많아서 이런 작업은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그래도 필요 없는 파일을 가지고 있는거 보단 삭제를 통해 깨끗하고 쾌적하게 컴퓨터를 관리 하는것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구글 크롬 사용자분들은 한번 하위 버전이 얼마나 쌓였나 확인해 보시고 제거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