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반응형
대한민국 대표 PC 메신저는 네이트온 입니다. 예전에는 MSN이 메신저의 대명사라 할수 있었지만 네이트온의 자사 솔루션인 싸이월드와의 손쉬운 연동과 무료 문자를 무기로 MSN의 아성을 무너 뜨렸습니다.

MSN이 대세 였을때는 '네이트온이 과연 MSN을 무너 뜨릴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졌었지만 네이트온의 전략적인 성공으로 MSN의 높은 아성을 무너 뜨리고 대하민국의 대표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MSN을 많이 썼었고 편했습니다. 친구들이 다 MSN을 사용 했었고 외국 업체와 MSN으로 업무 조율을 하는 경우가 많아 MSN이 필수 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도 어쩔수 없이 대세를 따를수 밖에 없더군요. 메신저의 특성상 프로그램을 쓰고 싶어도 메신저에 친구가 많이 없으면 자연스레 사용율이 저조해 집니다. 네이트온의 강점 때문에 사용자가 모두 네이트온으로 넘어 가니 저도 어쩔수 없이 네이트온을 사용할수 밖에 없더군요.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이렇게 네이트온의 사용율이 높아 지면서 네이트온도 많은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게 바뀌고 기능도 많이 업데이트 되었구요. 업데이트 된 부분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공짜(비록 광고가 들어가 있지만...)로 메신저를 편하게 사용한다는 생각에 큰 불만은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트온 설치시 정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프로그램 설치시 자사나 제휴사의 기타 프로그램들이 같이 설치 되는것을 굉장히 싫어 합니다. 그래서 설치 할때 무척 조심해서 설치를 합니다. 어떻게든 실수 하지 않고 같이 설치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말이죠.

네이트온도 마찬가지로 설치시 자사나 제휴사의 기타 프로그램들의 설치 유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트온은 좀 특이한 방법으로 왠지 사용자의 눈속임을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겠더군요. 설치시 사용자도 모르게 은근슬쩍 설치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할까요.

그럼 네이트온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 하기 위해선 네이트온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의 네이트온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완료후 네이트온 설치시 설치 과정을 꼭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트온 최신버전 다운로드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네이트온 다운로드 이미지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 되었으면 설치를 시작 하겠습니다.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네이트온 첫번째 설치 화면인데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을 설치 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을 설치를 알리는 문구가 있으면 설치 여부를 결정 짓는 곳도 이 화면에 있어야 할거 같은데 아무리 찾아 봐도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버튼을 눌러 봐도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곳은 없습니다. 찝찝하지만 그냥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사용권 계약 동의 화면에서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선택 할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네이트온 설치시 전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입니다. 설치 여부를 선택 하는 곳이 이전 화면이여야 할거 같은데 뜬금 없이 사용권 동의 화면에 있으니 말입니다.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사용권 동의를 네이트온 사용권 동의와 한곳에서 보여 줄려고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설치 여부를 결정 짓는 화면의 순서가 잘못 된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 여부에 대한 체크 항목이 너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정말 자세히 자세히 자세히 보지 않으면 뭔지도 모르고 체크 된채 넘어 가겠더군요. 앞 화면에서 설치 된다는 알림을 알리고 실컷 찾게 만들어 놓구선 정작 설치 결정은 다음 화면에서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곳에 배치해 놓고 사용자 모르게 은근슬썩 설치 되게 하려는 느낌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그러니 반드시 네이트온 설치시 이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에 체크를 반드시 해제 하시기 바랍니다. 뭐... 꼭 설치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별 상관이 없겠지만 설치해 봐야 시스템만 느려질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 생각 됩니다.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다음 화면 부터는 크게 설정 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의 설치 여부를 묻는 화면이 없습니다. 편안하게 넘어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네이트온의 설치가 시작 됩니다.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설치가 완료 되면 설치 완료 화면이 보이는데 이 화면에서도 여러가지 체크 항목들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설치 완료 후 네이트온 실행] 외에는 모두 체크 해제 하였습니다. 딱히 저에게는 필요한 항목들이 없어서 체크 해제를 하였습니다. 이 화면을 넘어 가기 전에 반드시 모든 항목을 읽어 보시고 필요 하시다면 체크를 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꼭 체크 해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화면은 그래도 [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 설치 여부를 결정 짓는 화면 보다는 많이 양호한 편입니다. 그래도 알아 볼수 있게끔 알려 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여기도 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V3 Lite 설치 여부에 대한 부분 인데요.

만약 사용자 컴퓨터에 다른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는데 네이트온 설치자가 컴퓨터 초보라 V3 Lite 설치에 체크 된채 [다음] 으로 넘어 가서 V3 Lite가 설치 된다면 좀 문제가 됩니다. 한 컴퓨터에 실시간 감시가 돌아 가는 백신이 2개 이상이 있으면 컴퓨터가 눈에 띄게 느려 집니다. 그리고 메모리 덤프(공포의 블루스크린)도 일어날 확율이 높습니다.


행여나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네이트온 설치와 함께 백신이 두개가 된다면 컴퓨터 사용상에 문제가 야기 될수 있습니다. 물론 백신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컴퓨터들이야 이렇게 모르게 백신이 설치 된다 하더라도 크게 나쁠건 없습니다. 오히려 좋은 것이죠. 그렇지만 백신이 설치된 컴퓨터에는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V3 Lite에 대한 설치 여부 항목은 빠졌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그러니 네이트온 설치시 V3 Lite에 대한 체크 여부는 반드시 확인 하시고 네이트온 설치를 완료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트온 다운로드 설치시 주의 사항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설치 프로그램들이 자사나 제휴사의 설치 프로그램을 같이 설치 하는 형태로 되어 있어 네이트온의 다른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부분도 아무렇지 않게 넘어 갈수 있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메신저이고 또한 우리나라 3대 포털 사이트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왠지 사용자를 속일려고 하고 사용자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아서 좀 씁쓸합니다.

만약 다른 프로그램이 설치시 이런 형태를 취했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트온 이기 때문에 좀더 사용자를 생각해서 설치판을 배포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간단히 설치 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너무 주저리 주저리 많이 적었네요. ^^ 네이트온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이제부터 좀더 쾌적한 컴퓨터에서 네이트온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