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DuruEdit)

반응형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울트라 에디터나 에디트 플러스 일것입니다.

상용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죠. 유료인데도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 있다는 소리는 그만큼 편리하고 기능이 많다는 뜻이겠죠.

저도 이제까지 에디트 플러스를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무료 에디터들도 많지만 아무래도 에디트 플러스 만한게 없더군요. 프로그램 자체도 가볍고, 사용하기도 편하고, 기능도 많아서 무료 텍스트 에디터로는 대신 할수 없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두루에디터(DuruEdit) 라는 텍스트 에디터를 알게 되었는데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프로그램 첫 느낌도 좋고 디자인이나 여러가지 면들이 깔끔한게 일단은 마음에 들더군요.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


다른 에디터들과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지만 제가 느끼기엔 뭔가 모르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 같은 개발자는 에디터 프로그램을 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수선 하게 보이는 에디터는 좀 사용이 꺼려 지더군요.


  두루에디터 다운로드 받기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

 
두루에디터 사이트에서 제일 상위에 있는 최신 버전의 두루에디터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는 기본값으로 두고 [다음] 버튼 몇번 만으로 설치가 완료 됩니다. 설치 완료후 최초 두루에디터를 실행 하면 간단한 설정창이 뜨는데 사용자 편의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


 저 같은 경우는 주로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파일 연결 부분은 다 해제를 하였습니다.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두루에디터가 시작 됩니다.

제가 두루에디터가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중 하나가 [열모드]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열모드 기능은 텍스트 선택시 줄전체를 하는 것이 아니고 세로로 텍스트를 선택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가 결정적으로 이 두루에디터를 써야 겠다고 마음을 굳힌 기능이기도 합니다.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


이 기능을 사용해 보면 참 유용하게 쓰이고 편리한 기능 입니다. 그런데 제가 마음에 들어한 무료 에디터들에서 이 [열모드] 기능이 있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유료 버전인 에디트 플러스나 울트라 에디터에서는 지원이 되는 기능인데 대부분의 무료 에디터들에서는 이 능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그런데 두루에디터가 아직 버전이 낮아서 그런지 이 두루에디터에도 좀 아쉬운 점이 있더군요. 일단 두루에디터 내에 탐색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 두루에디터


에디트 플러스와 같이 디렉토리를 찾아 갈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다른 무료 에디터에서는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인데 두루에디터에는 없더군요. 그런데 저 같은 경우 사실 에디터 안에서 파일을 잘 찾지 않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파일을 열기 때문에 크게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에디터에는 있는데 두루에디터에는 없는게 좀 아쉽네요.

또하나가 컴파일러를 실행 할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에디트 플러스의 경우 C/C++ 이나 JAVA/C# 등의 컴파일러를 연결하여 바로 컴파일을 할수 있게끔 할수 있는 기능이 있으나 두루에디터에는 없더군요. 하지만 이 기능 역시 저같은 경우 많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개발을 처음 공부 할때는 많이 사용했던 기능이나 지금은 Visual Studio나 이클립스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굳이 텍스트 에디터에서 컴파일을 연결하여 사용할 일은 없으니 말입니다.

이점 말고는 다른 에디터에 크게 뒤떨어지는 기능은 없습니다. 가볍고, 메모리 적게 먹고, UI 깔끔하고...등등 여러가지 면에서 좋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 에디터인거 같습니다. 단순 텍스트 편집이나 텍스트 뷰어로 사용하기에는 좋은거 같습니다.

에디트 플러스나 울트라 에디터와 같은 유료 에디터를 불법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두루에디터를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료 에디터에서 별다른 기능 사용하지 않고 단순 편집, 뷰어로만 사용한다면 두루에디터만으로도 편하게 사용하실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추가내용◀◀◀

두루에디터가 사용기간이 없는줄 알았는데 있네요. 180일 동안 사용할수 있다는 기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건 없습니다. 기간이 지나서 사용할수 없다는 메세지를 보여 주지만 업데이트를 하니까 자동으로 기간이 연장 되더군요.


위 이미지와 같이 데모 사용기간 종료 메세지를 보이고 두루에디터가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에서 두루에디터 폴더를 찾아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시면 업데이트가 되면서 다시 평가일이 늘어 납니다.


두루에디터가 왜 이런 시스템을 선택했는지는 알수 없지만 아무튼 계속 사용하기 위해선 이렇게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선택한게 나중에 유료 버전으로 전환하기 위한 일환일수도 있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