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하는 방법

반응형
제 스마트폰이 갤럭시S 인데 화면 캡쳐 할일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블로거라서 더욱 갤럭시S 화면 캡쳐 할일이 많은데 그럴때 마다 안드로이드 개발툴 프로그램을 이용하기엔 너무 불편한 부분이 많더군요.

더욱이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이용한 화면 캡처는 셋팅 하는 방법도 번거로워서 초보자에겐 낯선 부분도 있구 말이죠.

하지만 갤럭시S 에서는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있었던건 아니고 제 기억이 맞다면 안드로이드 프로요 2.2 로 업데이트 되면서 이 기능이 포함되었던거 같습니다. 그 이후로는 저도 화면 캡쳐를 아주 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화면 캡쳐를 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키를 누르면 화면 캡쳐가 이루어 집니다. 

추가내용갤럭시S 2 는 갤럭시S 와 캡쳐 방법이 약간 다르네요. 갤럭시S 2 에서는 취소 + 전원키 버튼이 아닌 홈 + 전원  버튼을 이용하여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 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키를 눌러야 하기 때문에 양손을 사용해야 해서 좀 번거로운 면이 없잖아 있지만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이용하는거 보단 훨씬 편한거 같더군요. 이렇게 캡쳐된 이미지는 "ScreenCapture" 라는 폴더에 자동으로 *.png 파일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여타 공유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곳에서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갤럭시S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시 한가지 애로 사항이 있더군요. 특정 어플을 실행 시켜 놓고 화면 캡쳐를 위해 취소 버튼을 누르면 어플이 종료 되어 버리거나 이전 화면으로 넘어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는 참 난감 하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나 곰곰히 생각 하다가 한가지 꼼수가 생겼습니다.^^

방법은 화면 캡쳐를 하고자 하는 어플을 실행시켜 놓고 상태 표시줄을 드래그 하여 아래로 내립니다. 그런 다음 취소 버튼을 누르고 그 상태에서 내려진 상태 표시줄 정보창을 위로 올리고 전원키를 눌러 화면 캡쳐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순서가 중요하죠. 위 이미지를 보면서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면...

  1. 상태 표시줄을 드래그 하여 아래로 내린다.
  2. 취소 버튼을 누른다.
  3. 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상태 표시줄 정보창을 위로 올린다. 
  4. 계속 취소 버튼이 눌러진 상태에서 전원키를 누른다.
  5. 정상적인 화면캡쳐가 이루어 진다. 

약간 복잡해 보여도 한번 해보시면 그다지 어렵진 않을 것입니다. 간혹 수전증이 있는 분이라면 힘들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ㅋㅋㅋ

갤럭시S에서 화면 캡쳐시 자체 기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기능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거 같더군요. 이제 부터는 화면 캡쳐시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이용한 귀찮은 방법 보다 갤럭시S 자체 기능으로 화면 캡쳐를 쉽게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