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동기화 시켜 주는 매력적인 Evernote(에버노트)

반응형
제가 원래 메모하는 습관이 거의 없었는데 블로그를 하게 되면서 부터 메모를 하게 되었습니다. 순간 순간 떠오르는 생각을 어딘가에 적어 놓지 않으면 그 순간이 지나가 버리면 기억이 잘 떠오르지 않더군요.

제가 기억력이 나빠서 일수도 있겠지만 순간적으로 머리속에 들어온 생각을 장시간 기억해 놓기란 기억력이 왠만큼 좋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 순간적으로 떠오른 생각을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선 메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에 하나가 메모하는 습관이기도 하구 말이죠. ㅋ

그런데 컴퓨터의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활성화가 되면서 거의 잠자는 시간 이외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끼고 살고 있는 현 시대에 볼펜과 노트를 들고 다니면서 일일이 적기는 아무래도 비 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장문의 글을 쓸것도 아니고 간단히 적을 내용인데 번거롭게 뭔가를 가지고 다니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남자들의 경우 손에 뭘 들고 다니는걸 싫어 하죠. 또한 가방에 노트가 들어가 있다 하더라도 꺼내는게 귀찮아서 메모를 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다반사 일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와 늘 함께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간단히 메모를 하면 상당히 효과적이고 관리도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죠. 각각의 장비 즉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되어진 메모를 동기화 하는게 가장 큰 문제 일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회사 업무용 컴퓨터와 제 개인 노트북과 제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세대의 장비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메모를 동기화를 할 필요가 있겠더군요.

그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선택한게 Evernote(에버노트) 입니다. 다른 동기화 프로그램도 사용을 해봤지만 그다지 실용성이 없는거 같았는데 에버노트는 상당히 실용성이 있더군요. 더군다나 쉬운 사용법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더군다나 일반 컴퓨터에서 Notepad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까지 마음에 들더군요. 



에버노트 프로그램 버전에버노트 프로그램 버전

그리고 이 에버노트의 장점중 또다른 하나는 사용 방법이 다양하는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해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 하기 싫으신 분들은 웹에서도 바로 사용을 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에버노트 웹 버전에버노트 웹 버전


에버노트의 모토가 웹기반을 이용한 메모장 형태이기 때문에 웹에서의 사용도 훌륭히 소화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에서의 사용보다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웹에서의 인터페이스 보다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훨씬 직관적이고 보기가 편해서 프로그램 인스톨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버노트는 스마트폰에서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 보시면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QR 코드가 있으니 바로 다운로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모바일 버전도 각각의 링크가 있으니 기기에 맞게끔 다운로드 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안드로이드 버전에버노트 안드로이드 버전


이외에도 브라우저에서 확장 기능으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 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 브라우저 버전에버노트 브라우저 버전


이렇듯 에버노트는 사용방법이 너무나 다양해서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방법을 선택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뭘 사용하든 어느 기기에서 사용하든 로그인만 하면 내가 저장한 메모나 파일을 통합해서 볼수 있어서 무척 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그런데 하나 아쉬운 점이 있는데 무료 사용자의 경우 용량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이상 60MB 밖에 사용 할수가 없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라 해도 한달에 $5 정도여서 그렇게 비싼 요금은 아닌거 같아 프리미엄을 사용해도 될거 같지만 아직 무료 용량을 다 사용해 보지 못했으니 일단 무료 용량부터 써봐야 겠죠.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의 정리가 필요하고 메모가 필요 하신분들은 한번 사용해 볼만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블로거 뿐만이 아니고 언제나 메모가 필요하신 분들 중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의 동기화가 필요하신 분들도 사용하시면 괜찮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