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분할창 탐색기 Q-Dir 드디어 탭기능 지원

반응형
전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윈도우 기본 탐색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요즘 거의 대부분이 탭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들이 많기 때문에 윈도우 기본 탐색기를 사용하면 작업표시줄에 너무나 많은 탐색기 창이 표시 되어서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무료 프로그램중에 탭을 지원하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xplorer2나 NexusFile 이외에도 파일 관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토탈커맨더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료를 좋아 하는 저에게는 xplorer2나 NexusFile 가 딱이더군요.

토탈커맨더도 유료 버전이긴 하지만 개인이 사용할시 굳이 구입을 하지 않고도 사용 할수 있지만 저에겐 토탈커맨더가 좀 낯선 부분이 많아 사용하기가 불편하더군요. 적응해 볼려고 몇번을 시도 했지만 어색함을 이기지 못하고 포기 했었죠. 


그러던 중 Q-Dir 이란 4개의 분할창을 가진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오래전에 알게 되었는데 이 프로그램도 참 유용하게 쓰일거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4개의 분할창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가장 중요한 기능인 탭기능이 없더군요. 

이미 탭기능에 익숙해져 버린 저로서는 탭기능이 없는 프로그램을 사용할려니 불편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무료 프로그램중에 Q-Dir 만큼 꾸준한 업데이트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도 드물기 때문에 사용은 하지 않았지만 항상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얼마전에 드디어 Q-Dir이 4.xxx 버전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되면서 탭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얼른 다운 받아서 지금 몇일때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참 편하고 좋은거 같네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늘 익숙한 윈도우 탐색기 기능을 그대로 옮겨 놓아서 사용하는데 크게 이질감이 들지 않고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건 탭기능과 함께 제 마음에 드는 레이아웃을 지정할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제 마음에 들도록 레이아웃을 정해 놓고 나니 갑자기 Q-Dir이 너무나 사랑스럽게 느껴 지네요. ㅋㅋㅋ
그런데 한가지 아쉬운 기능이 있는데 대부분의 윈도우 탐색기를 모토로 해서 제작된 파일 관리 프로그램의 경우 폴더 빈 공간에서 더블 클릭을 했을 경우 상위폴더로 가는 기능이 있는데 이 Q-Dir은 아직 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군요.

더블 클릭시 상위 폴더로 가는 기능을 너무나 유용하게 썼었던 지라 그 기능 없이 사용할려니 많이 어색하고 살짝 불편한 부분도 없잖아 있습니다.

하지만 탭기능 처럼 조만간 이 기능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램이지만... ㅋㅋㅋ 아... 그리고 Q-Dir 다운로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내용Q-Dir 폴더내 빈 공간을 더블 클릭 했을때 상위 폴더로 가는 기능이 없다고 말씀 드렸는데 다시 설정을 꼼꼼히 체크해 보니 기능이 있네요. 역시 이 기능이 많이 필요한 기능인데 없을리 없다 생각 했습니다.    


메뉴바에서 [기타->목록보기->이동:한단계 위로] 를 선택하시면 폴더내 빈공간을 더블클릭했을 경우 상위 폴더로 가는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크... Q-Dir이 더욱더 마음에 드는군요. ^^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 무설치 버전을 좋아 하기 때문에 5번째에 있는 [Q-Dir_Portable_Unicode.zip] 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설치 버전이든 인스톨 버전이든 NT 계열의 윈도우를 사용 하신다면 Unicode 버전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최초 프로그램을 실행 하시면 언어 설정과 함께 계약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별거 아니니 가볍게 설정하고 동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의 하지 않으면 사용이 안되니 당연히 동의 하셔야 겠죠. ㅋ


고맙게도 Q-Dir은 한국어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레이아웃이나 설정 값을 정할때 훨씬 편하게 잡을수가 있습니다. 레이아웃 설정은 메뉴바에 있는 분할창 모양을 선택하시고 [기타] 항목에서 세부적으로 옵션을 설정 하시면 됩니다.


설정하는게 살짝 귀찮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번 설정해 두면 무설치 버전의 경우 삭제 하지 않는 이상 항상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은 해줘야 할거 같습니다.

기본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면서 파일 이동에 대해서 불편을 느꼈던 분들이 계시다면 Q-Dir을 사용해 볼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처음 사용 하시더라도 윈도우 탐색기와 크게 이질감이 없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크게 시간이 걸리지 않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