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보다 재미있는 아임IN에서 발도장 찍고 놀자

반응형
스마트폰용 어플 중에 아임IN 이란 어플이 있습니다. 한국형 포스퀘어라 하여 위치 기반 Social Network 서비스를 이용한 웹이나 스마트폰 어플인 아임IN을 통해 내가 지금 있는 곳 혹은 다녀온 장소에 발도장을 남기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위치 기반 서비스 라는걸 잘 모를때는 그냥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비슷한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이겠거니 생각을 하였으나 막상 다운받아 사용해 보니 생각외로 저에게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사실 전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에 적응을 잘 못하고 있었거든요.

적응하지 못한 이유는 제 개인적인 성향이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 그중 가장 큰 이유가 제가 남의 사소한 말에 크게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말수가 적고 제 관심사가 아닌 내용에는 크게 신경을 안쓰는 타입이라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남들이 하는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 '이걸 왜 봐야 하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재미도 없구요. 

물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이슈가 될만한 이야기도 올라오긴 하나 그런 내용을 접하기가 힘들고 글 올라오는 속도나 순서도 너무 산발적이라 정신이 없어서 그다지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하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언제나 관리는 하고 있긴 하나 제가 블로그를 관리하는거 만큼의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아임IN 은 좀 다르더군요.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지만 저에겐 많은 흥미거리와 재미를 느낄만한 요소가 많더군요.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는 다르게 모르는 사람과도 공감대를 형성 할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도 낯선 사람과 큰 공감대 없이 뭔가를 이야기 할려고 하니 적응이 힘든 것이였는데 아임IN 은 "내가 아는 장소" 라는 큰 공감대가 있어 모르는 사람과도 정보를 주고 받고 서로 대화를 할수 있는거 같습니다.

그럼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아임IN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플 다운부터 받아야겠죠. 다운은 아래의 정보를 이용하여 다운 받아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아임IN 웹 페이지

*아이폰에서 아임IN 다운 받기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임IN 다운 받기
  (1) olleh마켓에서 받기
    - 올레마켓에 방문하시려면 이곳을 클릭 => 올레마켓 가기
  (2) T스토어에서 받기
   - T스토어에 방문하시려면 이곳을 클릭 => T스토어 가기  
  (3)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받기
   - 안드로이드 마켓 검색에서 "아임IN"으러 입력하신 후 다운


설치가 완료 되고 어플을 실행하면 초기 화면 설정이 있는데 기본값으로 넘어 가시면 됩니다. 아울러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은 파란 아이디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어 메인화면으로 들어 가면 4개의 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실 아임IN 에서는 용어만 알면 어플 사용은 몇번만 클릭해 보면 그리 어려운점은 없는거 같습니다. 각 탭과 용어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광장 : 아임IN 사용자들이 찍은 발도장 및 콜럼버스에 대한 내용을 최근순으로 보여주는 곳
  2. 이웃 : 아임인 내 one way형 network(내가 등록한 이웃과 나를 등록한 이웃으로 구분) 
  3. 마이홈 : 자신의 발도장 history 및 등록한 이웃을 관리하는 곳 
  4. 발도장 : 내가 지금 있는 곳 혹은 다녀온 곳에 흔적을 남기는 것 
  5. 콜럼버스 : 아무도 다녀가지 않은 곳에 최초로 발도장을 찍는 사람
  6. 마스터 : 한장소에 발도장 포인트를 가장 많이 찍은 사람 
  7. 신발 : 지도 위에서 내가 발도장을 찍었거나 찍을 장소를 표시하는 아이콘 
 

1. 광장

 

말 그대로 광장입니다. 자기가 위치한 곳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반경내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글과 사진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글이 있으면 해당글을 클릭하셔서 댓글도 남길 수가 있는 곳입니다. 


광장탭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거리를 변경하면 최대 600KM 반경내에서 발도장을 찍은 내용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2. 이웃과 마이홈

 

추천 이웃을 기본으로 하여 나를 등록하고 내가 등록한 이웃을 보여 주는 곳이며, 마이홈은 내가 등록한 발도장과 내가 등록한 다른 사용자의 발도장에 댓글을 단 내용을 보여 주는 곳입니다.


또한 이웃 관리에선 메뉴키를 눌러 이웃초대를 하시면 페이스북을 연결하여 페이스북에 등록 되어져 있는 나의 친구를 초대 할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3. 발도장 찍기

 

아임IN의 하이라트라 할수 있는 곳이겠죠. ^^ 실제 내가 다녀온 곳이나 지금 있는 곳에 발도장을 찍는 곳입니다. 처음으로 발도장을 찍는 사용자에겐 "콜럼버스"의 영광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


발도장을 찍고 관련 내용을 적을때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도 같이 내보낼수 있으며, 관련 장소에 대한 사진을 같이 올릴수가 있습니다. 

*서비스 주요 기능 소개
  1. 발도장 찍기 :  발도장을 남기는 것(기록하는 것)
  2. 글과 사진 첨부 : 발도장 찍기와 함께 글과 사진 첨부 가능 
  3. 콜럼버스 되기 : 한 장소에 최초로 발도장을 찍을 경우, 콜럼버스 표시 
  4. 마스터 되기 : 한 장소에 발도장을 많이 남겨 포인트를 가장 많이 얻었을 경우, 마스터 표시           (상세 가이드 : http://blog.paran.com/iminblog/40361383)
  5. 지도 : 지도 위에 발도장을 찍은 사람과 글을 볼 수 있음. 
  6. 이웃 맺기 : one way형 관계로, 이웃을 맺으면 이웃의 발도장을 받아볼 수 있음.
  7. 초대하기 : 페이스북을 통한 초대(어플 및 웹에서 가능)                                                   이메일 초대 : Gmail, paran, 네이버, 다음 메일의 주소록 연동을 통해 주소록에 등록되어 있는 지인을 아임인으로 초대.(웹에서 가능) 
  8. 댓글, 대댓글 : 댓글, 대댓글 쓰기를 통해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가능 
  9. 개인정보 관리 : 프로필 사진 및 마이홈 주소 변경 가능 
  10. 외부 서비스 연동 : 트위터와 미투데이, 페이스북 연동을 통해, 발도장 관련 정보 보내기 가능

그리고 제가 아임IN을 사용하면서 또하나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 부분이 제가 잘 아는 지역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아임IN을 통해서 글을 읽다 보면 제가 잘 모르는 곳이 나오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럴 경우 서로 정보를 댓글로 주고 주고 받으며 커뮤니케이션을 할수 있다는게 아임IN 만의 매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잘 안다고 생각한 지역에서도 새로운 정보를 얻을수 있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드는거 같습니다. 

이상 간단히 사용법과 관련 용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한번이라도 접해 본 분이시라면 크게 어렵지 않게 적응하실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뭐... 소셜 네트워크를 한번도 안해 보신 분들이라 하더라도 천천히 몇번만 클릭 해보시면 사용상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거 같습니다.

혹시 여타 소셜 네트워크에서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분이시라면 아임IN 서비스를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소셜 네트워크를 잘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아임IN을 통해서 또다른 재미를 느끼실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