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으로서 잘못된걸 봤으면 혼낼줄도 알아야 하는데...

반응형
저번주 토요일 날도 덥고 해서 아내랑 애들이랑 장유계곡에 잠시 갔다 왔습니다.

집에 있으니 너무 덥고 더군다나 제가 이번 휴가철에는 이직 문제 때문에 제대로된 휴가지를 가보질 못해서 겸사 겸사 해서 잠시 바람을 쐬러 갔었습니다.

장유계곡은 나무 그늘이 많아서 제가 쉬기에 딱 좋더군요. 애들하고 아내는 계곡물에서 놀고 전 나무 그늘 밑에 누워서 쉬고 있으니 무릉도원이 따로 없더군요. ^^


장유계곡으로 올라 갈때 내원사 아래 주차장에 차를 주차 시키고 걸어서 10여분 가량 올라간 다음 자리를 잡고 놀다가 집에 올때는 짐을 들고 가족들이 다시 내려가는게 어려울거 같아 차를 가지고 올라 와야 겠다 하고 마지막에 저혼자 주차장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내려 가다 보니 중학생쯤으로 보이는 남학생 10여명중 몇명이 담배를 피면서 짐 정리를 하고 있더군요. 순간 속에서 뭔가가 확 올라 오더군요. 


  저것들을 그냥 확... 


하지만 쉽사리 말이 입밖으로 나오지 않더군요. 일단 아무리 중학생이라 하지만 쪽수에 밀렸고 그리고 제가 요즘 몸도 안좋은데 한마디 했을 경우 뒷감당 할 자신이 없더군요. 그래서 그냥 가던길을 멈추고 한참을 계속 쳐다 보기만 했습니다. 알아서 꺼주길 바라며... 하지만 담배피는 애들중에 저랑 눈이 마주친 애들도 몇명 있었지만 제 눈만 피할뿐 아무도 담배는 끄지 않더군요. 그런데 전 제 눈도 안피할줄 알았는데 그래도 양심은 있는지 눈은 피하더군요.  


그러다 저도 어쩔수 없이 그냥 주차장으로 내려 왔는데 내려 오면서 정말 뭔가 찜찜한게 기분이 안좋더군요. 어른으로서 잘못된걸 봤으면 혼낼줄도 알아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다는 죄책감(?)이 들었었고 뒷일이야 어찌됐든 혼을 내든 달래든 한마디 정도는 했었어야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꾸만 드는게 왠지 모를 죄의식 같은데 드는게 영 찝찝하더군요.  

하지만 요즘은 애들이 워낙 무서워서 저도 선뜻 용기가 나질 않더군요. 이 나이에 애들한테 다구리 당하는것도 부끄러운 일이고 애들이 제 말을 듣고 생까면 제가 더 열받을거 같은 생각도 들고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제가 학생때 하던 행동들이 오버랩이 되면서 더욱 망설여 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우리때는 어른 없는데서 숨어서 피고 그랬는데... 요즘 애들은 뭘그리 잘하는 짓이라고 어찌나 당당하게 이딴 짓을 하는지... ㅜ.ㅜ  

에혀... 저도 늙었나 봅니다. 중학생들한테 말한다미 못하다니...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ㅜ.ㅜ

그런데 중학생들이 도데체 담배를 어디서 샀을까요? 피는 애들보다 그 담배를 판 가게 주인이 더 괘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때는 고등학교때도 담배 사기 참 힘들었었는데...ㅜ.ㅜ

아무튼 잘 놀고 편히 쉬고 기분좋게 오고 싶었는데 예상치 못한 담배피는 중학생들 때문에 그다지 마음이 편하질 못했네요. 다음에 같은 상황이 오면 반드시 한마디 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