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관련기기 안전제거에 대한 개인 생각


많은 유저분들중에 USB 관련기기 제거시 바로 뽑아 버리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서 USB 안전제거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면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냥 뽑으면 안된다는 분도 있고 그냥 뽑아도 아무 상관없다 는 분도 있습니다.


제 생각으론 그냥 뽑으면 안된다 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날로그 시대에 문서로 자료를 보관할때야 잘 모아 두고 정리만 잘 하면 됐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화가 돼면서 잘 모아두고 정리만 해선 안됩니다. 자료 손실에 대해서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USB 제거를 그냥 뽑다가 10만분의 1, 100만의 1, 1000만의 1 에 자신이 걸리면 자료가 다 날아 갑니다. 그럼 누굴 원망하겠습까? 인터넷에서 다시 구할수 있는 자료야 고생만 조금 하면 돼겠지만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자료라면 그게 소중한 사진이나 회사 문서라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유저분 중에서도 한두번 쯤은 개인자료를 날려 먹으신적이 있을껍니다. 저 또한 소중한... 다시 구할수 없는 자료를 한두번 날려 먹었습니다. 제 실수로... 정말 하늘이 무너질꺼 같았습니다.

그리니 여러분도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선 USB 관련기기 제거시 안전제거를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몇백만의 1에 당신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제가 USB 안전제거에 대해 기술적인 부분은 설명을 드릴수가 없어서 관련링크를 하나 걸겠습니다. 읽어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댓글에도 여러 의견이 있으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아하... 그런 주의도 필요하겠어요~
  2. scar
    관련링크가 깨졌네요;;
    어쨌든, 그래서 윈도우에서는 안전하게 제거하기와 빠르게 제거하기 두가지 선택권을 주지요.
  3. 비밀댓글입니다
  4. 저랑 약간 생각이 다르시군요..
    일단 SSD 나 플래시 낸드 메모리는 엑세스중이 아닌 아이들 상태에서는 안전제거를 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외장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다르죠.
    하드디스크가 돌고 있고 하드디스크는 도는 도중에도 계속해서 데이터를 RW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USB를 확 뽑아버리면 하드디스크 표면에 기스가 가거나 헤더 암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멈추지 않아 다음 실행시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하드디스크처럼 돌아가거나 물리적인 피해가 갈 수 있는 경우가 없어 플래시 메모리는 안전제거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5. 관련링크가 페이지를 표시할수 없다고 뜨네요 ㅎ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