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함부로 바꾸지 마라

반응형
전 언제나 COMODO 통합 보안 프로그램을 잘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왠지 그냥 잘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번이나 시도를 해봤지만 늘 실패 였습니다. 예전에도 한두번 설치 했다가 타의반 자의반으로 사용에 실패를 하고 다시 다른 보안 프로그램으로 넘어 갔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COMODO Internet Security 4.0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다시금 COMODO 를 사용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3일전에 기존에 쓰던 AVAST와  PC Tools Firewall Plus 를 삭제하고 설치를 했습니다. 뭐... 늘 그렇듯... 설치와 삭제는 늘상 있는 일이기 때문에 잘 되었습니다.

COMODO Internet Security 4.0


그래서 몇시간 동안은 아무 무리 없이 잘 사용 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니 제 노트북이 이상해 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한번도 생기도 않던 에러가 한두개씩 생기고... 그래도 어떻게든 사용해 보려 애를 썼지만 이틀을 못 버티고 다시 지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다시 COMODO Internet Security 프로그램 적응 실패... ㅜ.ㅜ

그런데 제가 정상적으로 지웠다면 좀 괜찮았을 건데 삭제 전문툴인 IObit Uninstaller 로 삭제를 했더니 시스템이 이상해 지더군요. 원래는 Revo Uninstaller 로 지울려고 했으나 이상하게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지 않아 IObit Uninstaller 로 삭제를 했더니 시스템이 꼬여서 제 윈도우 시스템이 불안해 졌습니다.

물론 IObit Uninstaller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게 된게 아니고 제가 실수를 한것입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를 할때는 재부팅후에 이루어 지는 작업도 있는데 제가 그걸 생각하지 못하고 재부팅 하지 않고  IObit Uninstaller에서 시키는 대로 COMODO 관련 파일들을 다 삭제를 했더니 시스템이 불안해 지기 시작하더군요. 

더군다나 그 상태에서 AVAST를 설치 했더니 충돌 아닌 충돌까지 생겨서 그런지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실행도 안되고 저를 애를 먹이네요. ㅜ.ㅜ 그래도 어제까지는 그나마 쓸만 했었는데 오늘 아침에는 정말 미치는줄 알았습니다. 

가장 업무에 중요한 MS Outlook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지 않더군요. 환장 하는줄 알았습니다. 메일을 봐야 업무가 되는데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지 않으니 미치겠더군요. 거기다 제 주력 브라우저인 크롬플러스까지 안되더군요. 실행은 되는데 웹페이지를 보여주지 않더군요. 이것뿐만이 아니고 제가 사용하는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실행이 안되거나 에러 메세지를 뿌렸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윈도우 땜에 괴로운 시간을 맛봤네요. 윈도우7을 쓰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윈도우 때문에 괴로워 한적이 없거든요.

그래도 임시 방편으로 우찌우찌 해서 다시금 정상적으로 돌려 놓긴 했지만 이상태로는 불안해서 영 못쓸거 같네요. 에러를 잡을려고 시스템을 좀 자세히 둘러보니 COMODO의 흔적이 너무나 많이 남겨져 있더군요. 어떻게 삭제할 방법도 못찾겠고... 안그래도 Visual Studio 2010 때문에 포멧을 한번 단행 해야 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COMODO 때문에 그 시기가 좀 당겨 져야 겠습니다. 


좀 다른 이야기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MS Office, Visual Studio 등 덩치큰 프로그램이 메이저 업데이트가 일어나면 포멧을 하고 다시 모든 셋팅을 맞춥니다. 그냥 관련 프로그램만 삭제하고 재설치를 해도 되겠지만 왠지 그렇게 하면 윈도우 시스템이 불안해 질거 같고 삭제시 깨끗이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찝찝한 기분이 들어서 포멧을 하고 설치를 합니다. 저의 컴퓨터 중독 중에 하나죠. ㅋ

아무튼 이런 이유로 다시 한번 보안 프로그램의 무서움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삭제 한번 잘못했다고 시스템이 이렇게 불안해 지니 말입니다. 제가 윈도우7을 너무 믿었던 거 같기도 합니다. 윈도우7을 쓰면서 설치/삭제를 왠만큼 해도 시스템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것을 너무 믿는 바람에 아무 생각없이 COMODO 삭제시 실수를 한거 같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가 COMODO 삭제시에만 일어나는게 아니겠죠. 다른 어떤 보안 프로그램도 실수로 삭제를 잘못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보안 프로그램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기존 사용하시던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할때 신경써서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잘못 삭제해서 저처럼 포멧을 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지 모르니까요. ㅜ.ㅜ

저의 실수를 교훈삼아 보안 프로그램 변경시 주의를 드리고자 글을 적었습니다. 설치/삭제가 쉽다고는 하나 보안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할때는 쉽게 생각할 문제가 아닌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