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폴더 암호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폴더에 암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여럿이서 사용하는 컴퓨터면 사용자의 중요 자료가 들어 있는 폴더는 암호를 걸어 두고 사용하는게 보안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 하더라도 혹시 모르는 사태(? ^^)에 대비해서 폴더에 암호를 걸어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폴더에 암호를 걸어 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되는데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폴더에 암호를 거는 방법이 있어 알려 드리려 합니다. 아무래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하는거 보단 심플하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윈도우에서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암호를 걸기 위해선 간단한 작업이 필요한데 먼저 텍스트 파일을 하나 생성하셔서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셔서 붙여넣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Quote:
Quote: cls
@ECHO OFF
title Folder Private
if EXIST "Control Panel.{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goto UNLOCK
if NOT EXIST Private goto MDLOCKER
:CONFIRM
echo Are you sure you want to lock the folder(Y/N)
set/p "cho=>"
if %cho%==Y goto LOCK
if %cho%==y goto LOCK
if %cho%==n goto END
if %cho%==N goto END
echo Invalid choice.
goto CONFIRM
:LOCK
ren Private "Control Panel.{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attrib +h +s "Control Panel.{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echo Folder locked
goto End
:UNLOCK
echo Enter password to unlock folder
set/p "pass=>"
if NOT %pass%== password goto FAIL
attrib -h -s "Control Panel.{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ren "Control Panel.{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Private
echo Folder Unlocked successfully
goto End
:FAIL
echo Invalid password
goto end
:MDLOCKER
md Private
echo Private created successfully
goto End
:End

그런 다음 password 라고 적힌 부분에 사용자가 사용할 암호를 적어 넣고 locker.bat 라고 하셔서 저장을 하시기 바랍니다. *.bat 파일의 이름은 locker 가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정하셔도 됩니다. 그런 다음 locker.bat 파일을 더블 클릭하시면 Private 라는 폴더가 하나 생성될 것입니다.

폴더 암호 설정


이렇게 새로 생긴 Private 폴더에 숨기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을 넣으신후 다시 locker.bat 파일을 더블클릭 하시면 Private 폴더를 잠그겠냐고 묻는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뜨는데 거기서 "Y" 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Private 폴더가 사라질 것입니다.


이 사라진 Private 폴더를 다시 보이게 할려면 locker.bat 파일을 다시 더블클릭하시면 암호 입력 명령 프롬프트창이 뜨는데 사용자가 초기에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시면 다시금 Private 폴더가 나타날것입니다.

폴더 암호 풀기


이렇게 하시면 기본적인 설정과 과정이 끝이 납니다. 여기서 주의 하실점은 이 방법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보안에 100% 완벽하다고 할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누군나 locker.bat 파일을 열어 보면 암호를 알수가 있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점은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좀 불편하더라도 편법으로 locker.bat 파일을 Private 로 잠금이 되어 있는 폴더가 아닌 다른곳에 두었다가 Private 폴더를 열때는 그곳에 다시 넣어 두고 잠금을 해제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어짜피 Private 폴더가 숨겨져 있으면 모르는 사람은 어디서 locker.bat를 사용해야 할지를 모르니까요. ^^

간단하게 폴더에 암호를 걸어 두고 사용하고 하시는 분들은 Private 폴더에 사용자 폴더나 파일을 넣어 놓고 locker.bat 파일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폴더에 암호를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