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백신 프로그램 어떤걸 추천해야 할까?

반응형
제 지인들중 저에게 어떤 무료 백신 프로그램을 쓰는지를 물으며 좋은 무료 백신하나 추천 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 지인 뿐만이 아니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으분들이 고민하시는거 같아 제 나름대로의 생각을 말하려 합니다.

예전에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쓸려면 크랙을 찾아서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무료 백신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개인 사용자에겐 따로 금전적 손실 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너무 많이 나와서 사용자가 어떤걸 사용해야 할지 고민 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저도 제 시스템에 맞고 제 마음에 드는 백신 프로그램을 찾는다고 여러가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물음표


무료 백신 프로그램중 대표적인 몇가지 종류를 철저히 사용자 입장에서 간단하게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보안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은 서술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각 백신 마다 검색을 해보면 유능하신 블로거님들이 기술적인 부분과 다른 부가적인 기능에 대해서 너무나 자세히 설명해 놓은 글들이 많기 때문에 전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나라 무료 백신 중에는 대표적으로 V3, 알약 있고 외국 무료 백신 중에는 대표적으로 Antivir, Avast, AVG 가 있습니다. 또한 개인 뿐만이 아니고 기업에서도 사용 가능한 COMODO Internet Security 도 있습니다. 그럼 하나 하나 사용자 입장에서 느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간단히 나열 하도록 하겠습니다.


1. V3 Lite

 우리나라 백신 프로그램의 대표이며 국내에선 선구자적인 기업이죠. 바이러스 백신이란게 생소한 시절부터 안철수씨가 개발을 하여 사업을 확장하면서 우리나라 대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세계적으로 봤을때는 인지도가 많이 떨어 지는건 사실입니다. 해외 테스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구요.

V3 Lite


그리고 막상 제가 써봐도 실망 스러운 점이 좀 있었습니다. 무료 백신인 V3 Lite 의 경우 상당히 가벼우면서 우리나라 사용자의 입맞게 맞게끔 부가적인 기능이 들어 있어 좋긴 한데 백신의 본연의 임무인 바이러스 치료에 있어서 약간의 미흡한 점이 보이더군요. 제 경우에도 V3 Lite 로 한두번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저에겐 믿음을 잃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알약이 무료로 나오면서 V3 에서 무료로 백신 프로그램을 배포하는걸 부정적으로 말하는 바람에 기업에 대한 신뢰도도 많이 잃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신 기업들이 앞다투어 일반 사용자에겐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백신을 내놓는데 왜 V3는 세계적인 트랜드에 역행하는 발언을 했는지 알수가 없더군요. 알약을 견제하기 위해 그렇게 한것인지... 


2. 알약

 전 이스트소프트 회사를 좋아 하지 않습니다. 일반 사용자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알집과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배포하면서 이스트포스트가 회사를 키워 왔는데 그 프로그램들이 웹상에서 많은 욕을 들어 먹고 있습니다. 막상 제가 써봐도 욕들어 먹을만 하더군요. 그래서 제 컴퓨터엔 이스트소프트 제품이 하나도 없습니다. 

알약


그런데 알약이 처음 나왔을때 충격이였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만든다는게 쉬운 일이 아닌데 전문 백신 업체도 아닌 이스트소프트에서 백신을 만들었다는게 믿기지 않더군요. 반신반의 하며 써봤는데 좋더군요. 엔진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신 전문업체 비트디펜더라는 회사의 최신버전 엔진을 사용한다 하여 더욱 신뢰가 쌓였습니다. 

하지만 버전업이 되면서 역시 이스트소프트가 절 실망 시키더군요. 프로그램 자체가 자꾸 산으로 간다는 느낌도 들고 무거워 지고 아무튼 느낌이 자꾸 안좋은 방향으로 잡혔습니다. 특히 얼마전 알약2.0 기업용을 사용해보며 다시 한번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3. Antivir

 독일에 위치한 Avira 사에서 만든 빨간 우산으로 유명한 Antivir(이하 안티버) 라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무료 백신중에 가장 유명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세계적인 각 백신 테스트에서도 언제나 상위에 랭크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특히 안티버 프로그램은 백신과 관련한 고급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어 백신 프로그램으로서의 믿음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최신 버전에는 행동기반탐지 기술도 내포하고 있어 사용자 입장에선 좋은 기술을 무료로 사용해 볼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Antivir


또한 제가 써본 무료 백신중에 Antivir 프로그램이 가장 가벼웠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에 있어서 무시할수 없는 부분이 메모리 사용량인데 정말 있는지 없는지 못느낄만큼 가벼움을 자랑합니다. 이 가벼움은 저뿐만이 아니고 다른 보안 관련 블로그에서도 이미 입증된 사항이고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비교된 사항입니다.

 하지만 세상에 100%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도 단점은 있습니다. 너무 강력한 휴리스틱 기능과 실시간 감시 대문에 오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모르고 오진된 파일을 치료 해버리면 시스템에 심각한 현상을 초래할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많이 불편한 사항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백신에서 뿌리는 메세지창을 대응하기가 영어에 약하신 분들에겐 이 프로그램을 생소하고 불편하게 느끼게 됩니다. 조만간 한글 버전도 나온다고 하니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4. Avast

  체코에 있는 ALWIL Software 사에서 만든 AVAST Antivirus 프로그램 입니다. 안티버와 쌍벽을 이루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이며 외국에선 유명한 백신 입니다. 해외 백신 프로그램 순위에서도 안티버와 마찬가지로 항상 상위에 랭크되어 있으면 안티버와 순위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4.X 버전때까진 좀 특이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우리나라 사용자에게 약간은 소외 받는 느낌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avast


 하지만 5.X 로 업데이트 되면서 인터페이스가 확 바뀌어 사용함에 있어 전혀 어색함이 없고 성능 또한 많은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함에 있어 한층 좋아 졌습니다. 또한 한글을 100% 지원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몇번만 클릭해 보면 사용해 볼수 있기 때문에 사용상에 어려운점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안티버만큼은 아니지만 시스템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만큼의 메모리 사용량을 자랑하고 있어 메인 백신으로선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X 버전에선 단점이 눈에 많이 들어 왔었는데 5.X 로 넘어 오면서 그렇게 눈에 걸리는 단점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흠이라면 아직 5.0으로 업데이트가 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사소한 버그들이 많이 수정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다른 백신에 비해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 나는걸로 봐서 그냥 제 느낌입니다.
 
  
 5. AVG

  AVAST 와 마찬가지로 체코에서 만든 AVG 백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보다 일본에서 더욱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얼마전까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많은 불편함이 있었는데 9.X 로 업데이트 되면서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국내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겠다고 하던데 아직까지 이 프로그램의 국내 인지도는 낮아 보이고 있습니다.

avg

 
 저도 AVG 프로그램이 어떤가 싶어 설치해보고 사용해 보니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메모리 사용량이나 폴더 사용빈도나 광고 위치 등 그다지 제 마음에는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 이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해 보지 않아 크게 언급할 내용은 없습니다. 단지 잠시 사용해본 느낌만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MastmanBAN의 결론

 위에서 소개한 백신 이외에도 많은 무료 백신들이 있지만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가장 유명한 무료 백신을 기준으로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을 나열해 봤습니다. 그래서 직접 제가 써보며 느낀 부분을 토대로 제 개인적인 결론을 내리자면 영어에 큰 불편함이 없으시고 파워 유저 분이시라면 Antivir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고 영어에 약하시거나 초보 유저인 경우 AVAST 프로그램을 추천 드립니다. 전 한글이 좋아 AVAST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추가내용◀◀◀
현재 Antivir도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Antivir나 Avast 둘중 어느것을 사용하셔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 됩니다.  
 
 
물론 제 생각이 다 맞는건 아닙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Antivir 
와 AVAST 가 최악의 프로그램이 될수도있습니다. 그러니 이건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에 의해서 추천 드리는 것일 뿐이고 이걸 토대로 사용자에 맞는 백신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