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폴더 아이콘 변경으로 차별화 시키는 방법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폴더의 모양이 늘 똑같습니다. 예전 윈도우95 시절부터 현재 윈도우7까지 노락색의 폴더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7에선 예전보다 약간 디자인이 바뀌긴 했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이런 똑같은 폴더를 사용하다 보면 나만의 폴더 아이콘으로 바꿔서 중요 폴더는 다른 폴더와 다른 이미지 아이콘을 이용하여 구분지어서 차별화 시켜 사용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폴더를 기본폴더와 다르게 해놓으면 한눈에 폴더의 기능을 볼수 있어 참 좋은거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폴더 아이콘의 변경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내 기능으로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자체적으로 폴더 아이콘을 변경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콘도 기본으로 여러가지를 제공해 줍니다. 일단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신후 우클릭을 이용해 속성으로 들어 가서 [사용자 지정]탭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런 다음 아래 부분에 [아이콘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아이콘을 변경할수 있는 창을 띄웁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아이콘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 아이콘이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콘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아이콘 바꾸기 창에서 [찾아보기] 를 클릭하고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원래 기본 폴더로 돌아 가고 싶으면 같은 창에서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7 만이 아니라 비스타, XP 에서도 공통으로 사용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경하는 방법


 Shedko Folderico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좀더 쉽고 다양하게 윈도우 폴더를 변경할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Shedko Folderico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는 [next] 만으로 설치를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프로그램 메인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변경할 폴더 아이콘을 선택하여 변경 하는 방법이 있고 또한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후 우클릭을 하시면 Folderico 메뉴가 있는데 하위 메뉴에 변경할수 있는 폴더 아이콘들이 나옵니다. 원하는 폴더 아이콘을 선택 하시면 변경이 이루어 집니다.


아울러 테마팩을 사용하시면 좀더 다양한 폴더 아이콘으로 변경 하실수 있으니 테마팩을 다운받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Folderico 홈페이지내에 한글 언어팩이 있으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싶은 폴더는 위 방법을 이용하여 다른 폴더와 차별화를 시켜 시각적으로 좀더 편하게 그리고 중요성을 강조시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훨씬 가독성이 뛰어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