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반응형

저의 주력 웹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가 아니기 때문에 예전 XP SP2 까지의 생각만 하고 당연히 윈도우 바탕화면 설정창에서 간단히 만들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몇일전 우연히 제 윈도우7의 바탕화면 설정창을 보니 IE를 바탕화면으로 보내는 설정 항목이 없어 졌더군요.


예전에는 아래 이미지의 붉은 박스 자리에 IE를 바탕화면으로 보내는 체크 항목이 있었는데 없어 졌더군요. 이게 유럽쪽 웹브라우져 점유율 분쟁으로 인한 MS의 끼워 팔기 논란 때문에 법정 소송에서 진 관계로 없어 진듯 보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저같은 경우는 IE를 바탕화면에 놓고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이부분이 크게 불편한 부분이 없지만 우리나라의 특성상 IE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IE를 바탕화면에 놓고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IE를 그냥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항목으로 만들어 버리면 예전 XP SP2 까지 기본 바탕화면 IE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나오던 IE 옵션 기능으로 바로 들어 갈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냥 일반 아이콘으로 인식해 버려서 일반 아이콘과 마찬가지로 삭제, 이름 바꾸기 등만 나오고 인터넷 옵션으로 바로 갈수 없습니다.


그럼 윈도우 XP SP3 이상에서 바탕화면에 IE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7 IE 아이콘 생성



윈도우7 IE 아이콘 생성.rar


IE 아이콘 생성을 위해 위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 받아 적당한 곳에서 압축을 풀어 주십시요. 그리고 폴더안에 있는 [윈도우7 IE 아이콘 생성] 파일 위에 마우스를 커서를 대고 우클릭후 병합을 선택하시고 바탕화면에서 F5번을 누르시면 IE 아이콘이 생성 되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위 레지리스트리를 이용하여 아이콘을 생성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일반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든것과 다르게 예전 IE를 기본으로 바탕화면에서 볼수 있듯이 인터넷 옵션으로 바로 갈수 있는 항목이 보입니다. 그리고 삭제시에는 압축을 푼 폴더내에 있는 [윈도우7 IE 아이콘 지우기] 파일을 병합 시켜 주면 바탕화면에서 IE 아이콘이 사라 집니다.


그런데 생성된 아이콘에서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를 해버리면 생성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도 다시 만들어지지가 않습니다. 이럴때는 다시 레지스트리의 값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시작->실행] 에서 regedit 를 입력하신후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HideDesktopIcons\NewStartPanel]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 하신후 {871C5380-42A0-1069-A2EA-08002B30301D} 의 항목의 값을 '0' 으로 수정하시거나 레지시트리 항목 자체를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이후 다시 [윈도우7 IE 아이콘 생성] 레지스티리 파일을 이용하여 IE 아이콘을 생성하시고 F5번을 누르시면 정상적으로 IE 아이콘이 보이실 것입니다.



2. 비스타 IE 아이콘 생성


 비스타에서의 생성은 XP 에서 생성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XP SP2 까지는 바탕화면 지정 창에 IE를 바탕화면으로 보낼수 있는 항목이 있지만 SP3 때부터 사라 졌죠. 


제가 비스타가 없는 관계로 XP SP3에서 만드는 장면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스타에서도 동일하니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적당한 곳에 새폴더를 하나 만드신후 폴더 이름을 아래와 같이 지정 합니다.


Internet Explorer.{871C5380-42A0-1069-A2EA-08002B30309D}Explorer.{871C5380-42A0-1069-A2EA-08002B30309D}


위 이름을 입력한후 엔터키를 이용하여 지정한 다음 이 폴더를 바탕화면으로 드래그로 빼내시면 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그러면 윈도우7 에서 보신거 처럼 일반 아이콘이 아닌 IE 전용 아이콘이 만들어 집니다. 

윈도우7 보다 쉽죠. ^^



3.  XP SP3 IE 아이콘 생성


 비스타 아이콘 생성 방법에서 말씀 드렸듯이 XP 에서도 비스타와 같은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XP SP3 에선 이 방법 말고도 다른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XP SP2 이전 방법으로 바탕화면 생성 창에서 아이콘을 생성 시킬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속성]으로 들어 가셔서 바탕화면 탭에서 아래 부분에 있는 [바탕화면 사용자 지정]을 클릭 하신후 새로이 뜨는 창에서 알파벳 "I" 를 누르시고 확인, 적용을 누르시면 바탕화면에 IE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 생성 방법


윈도우7과 비스타는 IE를 생성하는 항목이 아예 없지만 XP SP3 에는 지워진것이 아니고 감춰져 있는거 같습니다. 



이상 윈도우 XP SP3 이상 바탕화면에 IE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IE 사용자 분들중 바탕화면에 IE 아이콘을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정식 IE 아이콘을 바탕화면에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