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 것인가?

Posted at 2010. 4. 6. 11:44 | Posted in 블로그
RSS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 것인가?

반응형

전 요즘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를 RSS를 사용합니다. 요즘 사이트들은 왠만하면 RSS 기능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굳이 즐겨찾기를 등록하지 않아도 RSS 등록만으로도 관리가 됩니다. 


제가 처음 RSS가 뭔지 모를때 사용해 보지 않고 기능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만 들었을때는 뭐 이런 필요도 없는 서비스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며 그냥 무시해 버렸습니다. 


하지만 RSS를 직접 사용해보고 느껴 보니 즐겨 찾기 보단 한단계 업그레드된 사이트 관리방법이고 훨씬 편하다는걸 느끼고 실감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를 만나면 좀 짜증이 나는 경우도 있죠. ^^


물론 제 블로그를 들어 오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이 RSS를 이용하고 계시고 RSS에 대한 편리성을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알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주위 분들을 보면 RSS가 뭔지를 잘 모르는 분들이 꽤 돼더군요. 또 RSS가 뭔지는 아는데 사용하지 않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시구요. 


RSS


오늘 이 포스팅의 목적은 이런 분들을 위해 RSS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편리성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RSS를 잘 이용하시고 계신 분이시라면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짜피 다 아는 내용이니...



1. RSS. 무엇인가?


그럼 RSS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란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의 출처 : 위키백과 ― RSS

이미지 출처 : 지식경제부


다시 말해 RSS란 내가 등록한 사이트를 직접 찾아 가지 않아도 내가 등록한 사이트의 글을 읽을수가 있다는 얘기 입니다. 즐겨찾기의 경우 사이트를 등록시켜 놓으면 해당 사이트를 직접 찾아 가지 않은 다음에는 그 사이트의 게시판에 글이 얼마나 올라 오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수 없습니다. 하지만 RSS기능을 이용하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링크 하지 않더라도 새로 등록된 글이 몇개이며 그 새로 등록된 글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보여 줍니다. 


이런 RSS를 이용하려면 특정 RSS리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거나 RSS관리 웹사이트를 이용하셔야 하는데 사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거의 즐겨찾기와 사용법이 흡사하기 때문에 사용상에 어려운점은 전혀 없습니다.



2. RSS. 왜 사용하는가?


저도 처음에는 제 주위에 RSS를 사용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기 때문에 RSS를 왜 사용하지 전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RSS에 대한 설명을 읽어 봐도 도데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 어떤 형식인지는 알겠는데 왜 사용하지에 대해선 전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한RSS를 알고 거기에 하나씩 등록을 하다 보니 아... 이래서 RSS를 사용하는구나 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RSS 섹시


RS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전체 또는 일부의 글을 볼수 있습니다. 거기다 내가 읽지 않은 글부터 카운트를 해서 몇개의 글을 읽지 않았고 새글이 몇개나 올라왔는지에 대해서도 알수 있고 그 글을 일부 또는 전체를 바로 볼수 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일단 그렇게 글을 확인하고 내가 관심이 가는 글이면 해당 글을 클릭하여 댓글을 달아도 되고 추천을 해도 되고 말이죠. 


그런데 이런 RSS 기능이 왜 편하냐 하면 이렇게 RSS를 하나만 등록하고 사용한다고 하면 즐겨찾기에 등록시켜 이용하는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십시요. 내가 이용하는 게시판이 한 100개 아니 한 50개만 된다고 하더라도 이 사이트들을 즐겨찾기에서 관리한다고 하면 그 50개의 사이트들을 일일이 방문하여 게시판으로 들어가서 내가 어디서 부터 읽지 않았는지 확인한 다음 해당 글이 어떤 내용인지 일일이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겠죠. 더군다나 사이트 방문을 했는데 새글이 없으면 헛수고를 하는 셈이구요.


하지만 RSS를 이용하면 이런 번거로움이 싹 사라집니다. 일단 새글이 없는 사이트는 방문자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글이 올라온 사이트만 알려주기 때문에 굳이 들어가볼 필요가 없죠. 또한 새글이 등록된 사이트는 그 글 내용이 어떤 글인지 일부 또는 전체의 내용을 바로 보여 주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찾아 들어가서 읽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3. RSS. 어떻게 사용하는가?


일단 즐겨찾기와 같이 저장 공간이 있어야겠죠. 본인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져를 사용하셔도 되고, 웹상에 있는 RSS 저장 공간을 이용하셔도 되고, RSS리더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웹상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RSS리더 사이트가 한RSS 와 구글 리더 입니다. 이 두곳은 가입 방법도 쉬워 이용하기가 좋습니다. 제가 RSS리더 전용 프로그램은 이용하지 않아 어떤게 좋은지 모르겠으나 검색을 해보시면 다른 유저분들의 많은 사용기를 읽어 보실수 있을것입니다. 


만약 RSS 사용이 초보자이신 경우엔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한RSS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즐겨찾기와 UI가 비슷하고 사용법이 비슷해 RSS 이용시 이질감 없이 적응하시는데 편하실걸로 생각이 됩니다.



RSS 저장 공간으로 어떤걸 이용 하실것인지 정하셨으면 RSS 등록하는게 남았죠. 등록도 쉽습니다. 클릭 한두번으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게 없습니다. 요즘 사이트들을 가 보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들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관심이 없으셔서 잘 못 보셨다면 이제부터 관심을 가지시고 한번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이 이미지가 해당 사이트의 RSS 등록을 할수 잇는 버튼인 셈입니다. 만약 이 이미지가 없으면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 입니다.


rss 등록버튼

 이런 이미지들이 RSS 구독 버튼의 기본 이미지 입니다. 변형된 이미지도   있지만 거의 저런 형태의 이미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상   단, 글 아래, 아이드바 이렇게 세군대에 RSS 등록 버튼이 있지만 버튼 모   양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하지만 하는 기능은 똑같습니다. 


이렇게 RSS 구독 버튼을 이용하여 여려개의 사이트를 등록 하셨으면 이제 RSS리더기를 이용하여 편하게 읽으시면 됩니다.

 

RSS 글표시


한RSS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을때 새글이 없는 경우 일반 폰트 형식이지만 새글이 올라오면 저렇게 몇개의 새글이 등록되었는지 보여주고 굵은 글씨로 친절하게 표시까지 해 줍니다. 그럼 새글이 올라온 사이트를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서 새로 올라온 글의 일부 또는 전체의 글을 읽으실수 있습니다.


한RSS


다른 RSS리더 같은 경우도 한RSS와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한RS 사용하다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형태의 RSS리더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한RSs에서 등록 RSS 백업도 가능하니 너무 염려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듯 RSS를 이용하면 웹사이트 관리와 사용자의 편리성을 모두 도모 할수 있습니다. 더욱이 요즘은 블로그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블로그 등록할때도 즐겨 찾기 보단 RSS 등록을 이용하시는게 훨씬 편하기 때문에 RSS를 이용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성은 아무리 말로 해도 느껴보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듭니다. 저도 그랬으니깐요. 그러니 한번 RSS를 이용해 보시고 편리성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