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더버드(Thunderbird) 3.0 정식 버전 출시

반응형
Thunderbird 가 3.0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나긴 베타 기간을 지나고 RC 버전을 지나 오늘 정식 버전을 출시 하였습니다.


제 주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Thunderbird 인데 오늘 3.0 정식 버전이 나왔다길래 설치해서 써보니 기본 UI는 2.X와 대략 비슷하나 가장 큰 변화는 Tab 기능이 추가 되었다는 것이였습니다. Tab 기능은 요즘 추세이고 이게 없으면 불편한 부분이 많으니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크게 놀랍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모질자 재단에서 밝히는
Thunderbird 3.0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언급입니다.

고급 필터링 도구를 이용한 검색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새로운 탭에 검색 결과를 제공해 주며, 다양한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 더 빠르게 검색 가능합니다.

이메일 탭 기능

Firefox 의 탭 브라우징을 좋아하실 분이라면 이메일 탭 역시 마음에 드실 것입니다. 메일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새로운 탭에 메일을 볼 수 있어 더 빠르고 편리하게 메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우클릭을 통해 메일함이나 메시지를 열수도 있습니다.

메시지 보관 기능

보관 버튼을 누르거나 'A'키를 누르기만 하면 메일을 보관 합니다. 보관을 결정한 메일은 보관 메일함에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기타 추가 기능:

    * 스마트 폴더
    * 활동 관리자
    * 원클릭 주소록
    * 첨부파일 알리미
    * 다양한 수백 개의 부가 기능들

더 자세한 사항은 Thunderbird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좀 의아한게 있는데 제가 아직 찾질 못해서 그런건지 제가 알기론 Thunderbird 3.0 부턴 구글 일정관리 애드온인 Lightning 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아무리 찾아도 찾을수가 없습니다. 애드온 사이트의 Lightning은 버전이 맞지 않는다고 설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모질라 공식 홈페이지 Thunderbird 3.0의 새로운 기능 부분을 봐도 Lightning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이부분은 좀더 알아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불편한게 제가 사용하는 애드온이 전부 쓸수가 없네요. 버전이 맞지 않는다고 설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되겠지만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애드온을 바로 쓸수 없다는게 모질자 제품들의 가장 큰 단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Thunderbird 를 주 메일 관리 프로그램으로 쓰시는 분들은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마시고 무설치 버전을 설치하셔서 메인으로 써도 되겠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업그레이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Thunderbird 3.0 인스톨 버전, 무설치 버전